[INNOVATION&TREND(130)]피자제품 트렌드: Restaurant quality, full-on flavors and clean labels drive pizza sales②
[INNOVATION&TREND(130)]피자제품 트렌드: Restaurant quality, full-on flavors and clean labels drive pizza sales②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1.26 0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내추럴·클린 라벨-유럽 맛·품질 중시
영국 슈퍼체인 냉동·냉장피자 시장 장악

Innova Market Insights에서는 2014년 중반까지 최근 1년간 전 세계에서 출시됐던 냉동 피자 신제품 1000여 개의 제품을 조사해 출시동향을 분석했다.

■영국 냉장피자 시장
영국의 레스토랑 브랜드 Pizza Express에서 2종의 새로운 제품 Giardiniera(채식)과 Diavolo(쇠고기와 페퍼로니, 고추, 모짜렐라, 파사타, 그린칠리 등의 토핑)을 출시했고, 클래식 Pizza Express도 재출시했다.

주요 슈퍼마켓 체인들이 냉동과 냉장 피자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 제품은 저가형 제품부터 프리미엄 제품까지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한 신제품으로 대응하고 있다.

최근 새롭게 나타나는 신제품 경향으로는 낯선 토핑들이 사용되는 경우들인데, 예를 들면 인도 또는 중국의 풍미들이 토핑으로 나타나거나 이들이 함께 조합되는 경우들도 있다.

Tesco는 작년 중반 Burger Crust Pepperoni와 Chilli Onion Takeaway Pizza를 출시했다. 피자 바깥의 주름 잡힌 크러스트에 버거가 포함됐고, 페퍼로니와 칠리어니언으로 토핑됐다.

슈퍼마켓 체인 Asda는 World frozen pizzas 시리즈를 통해 많은 풍미의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브라질 스테이크와 숯불구이 야채, Spanish Meat Feast 등이 있다.

Gluten-free는 이들 브랜드 제품 또는 PB제품의 피자시장에서 하나의 트렌드임은 분명하다. Marks&Spencer의 Made Without Wheat제품군들도 이에 해당되며 지중해 야채와 마르게리타의 냉동피자 등이 있다.

■냉동피자의 확대
독일의 냉동피자 시장규모는 연간 약 10억 유로에 달하며 유럽지역에서도 가장 큰 시장 중 하나가 됐다. 2개의 주요 브랜드인 Dr. Oetker와 Nestlé’s Wagner가 시장을 이끌고 있는데 전체 시장 약 3분의 2에 해당된다. 이어 슈퍼마켓 브랜드들이 주요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Nestlé는 Wagner브랜드 제품의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생산량을 증대시켜 왔다.

Oetker는 신제품뿐 아니라 다양한 한정판매 제품들을 출시했다. 피자버거와 같은 새로운 타입의 제품도 최근 출시했다. 이 브랜드는 프랑스 냉동 피자시장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프랑스 주요 슈퍼마켓에서의 냉동피자 시장규모는 약 3백만 유로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최근 Ristorante 브랜드의 10주년 기념 한정판으로 출시했던 제품에는 모짜렐라와 참치, 콰트로 포르마지의 토핑 제품군과 연어와 시금치 등의 토핑으로 구성된 씨푸드 제품군이 있다.

Nestlé의 Buitoni 브랜드는 Pizza Fiesta의 이름으로 새로운 제품들을 작년에 출시했는데, 직사각형의 피자들로 미리 절단돼 스낵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대형 슈퍼마켓 브랜드의 냉장피자들도 이들 피자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데, Carrefour에서도 최근 직사각형 모양의 스낵형 냉동피자에 큰 덩어리의 토핑들을 추가해 출시한 바 있다.

독일 냉동피자 10억 유로 규모로 유럽 최대
덕터 외트커·와그너 브랜드 시장 3분의 2 차지
피자 버거·사각형 스낵피자·씨푸드 제품 등 출시 
 

■클린라벨과 품질강조
미국뿐 아니라 많은 지역에서 냉동 및 냉장피자의 인기는 상당하다. 이들 냉동 및 냉장 피자제품들은 테이크어웨이 또는 가정배달, 레스토랑 제품들과 경쟁하고 있지만 더 높은 품질과 건강함, 내추럴 제품 등으로 대응하기도 한다.

최근 미국에서는 내추럴과 클린라벨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반면 유럽지역에서는 레스토랑의 맛과 품질, 가족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즐거움을 강조하기도 한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최정관 대표(인그레시아, 070-8682-00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