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 칼럼(94)]블랙컨슈머 막는 예방법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것
[C.S 칼럼(94)]블랙컨슈머 막는 예방법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것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5.08.17 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성 교육 병행 악성 민원엔 법적 제재 필요
비전문가 부정확한 정보 불신 조장…자제해야

△문백년 대표(식품정보지원센터)
첨단기술과 과학의 발달로 정보의 가치가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산업체의 기술정보부터 각 국가 첨단무기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개인 생활에서도 어떻게 필요한 정보를 정확하고 빨리 획득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경쟁력이 좌우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손자병법에서 유래한 고사성어를 보면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불태(百戰不殆)’라는 말이 있다. 이는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이다.

기업 경영에 있어 새로운 변수로 등장하고 있는 블랙컨슈머 문제만 하더라도 예방법과 대응 방안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감소시키거나, 위기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최선의 방법은 문제발생을 예방하는데 있다. 물론 기업 자체의 예방법이 가장 중요하지만 공동체를 구성하는 이 사회에서 예방법은 근원적이며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중에서도 사회구성원들의 가치관과 인성교육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우리 사회는 마치 브레이크가 고장 난 차가 다니는 것과 같이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이나 행동을 하는 행위 등이 만연하고 있다. 입시와 취업 등 경쟁에만 매달리며 공부를 해온 탓일까? 결손가정이 많아 정상적인 양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이 많아서일까? 그런 의미에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한 교육과 인성교육의 중요성은 우리 사회의 절실한 과제 중 하나다.

또 다른 예방법은 법 환경과 함께 법치주의를 바로 세우는 정의로운 본을 보이는 지도자들의 중요성이다. 부당하게 금전적 보상을 노리고 악성민원을 제기하는 사람들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법적 응징이 반드시 가해지고 선의의 소비자 피해에 대해서는 정상적으로 보상받고 보호되는 일들이 실천돼야 한다.

아울러 사회 여론 형성과 국민들의 눈과 귀의 역할을 하는 언론의 책임 또한 블랙컨슈머 예방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전문성 없이 한 사람의 편견 섞인 일방적 제보를 토대로 정확한 사실 확인도 거치지 않은 채 보도되는 사례가 느껴질 때마다 그 해악이 얼마나 크게 영향을 미칠지 심히 우려스러울 때가 있다.

게다가 사회의 기준을 잡아주는 교육자들이다. 특히 전문성을 인정받는 저명한 교수나 교육자들의 말 한마디나 한 줄의 글들이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가끔 식품 관련 문제가 있을 때 식품에 정통한 교수가 아닌 타 전문 분야의 교수가 나와 식품 관련 인터뷰를 하는 것을 보면 해당 방송사의 기획 의도인지 나서기를 좋아하는 해당 교수의 성향 때문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길 때가 많다.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는 대다수 사람들에게 그릇된 판단과 결정을 하게 한다. 최근 ‘식품회사는 담배회사만큼 해롭다’는 글을 기고해 식품업계에 대한 불신과 그릇된 인식을 심어주는 한 암전문의의 기고 내용이 식품업계의 공분을 산 것도 이 때문이다.

이는 국민들에게 가공식품에 대한 불필요한 불안감과 불신을 갖게 하고 블랙컨슈머들이 활동하기 좋은 새로운 논란거리를 만들어 준 샘이다.

블랙컨슈머 예방은 기업 차원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 영향이 지대한 언론과 대중의 기준을 잡아주고 길잡이가 되는 학자들의 글과 말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