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물 정책 유연한 운영·선진국형 전환을
이물 정책 유연한 운영·선진국형 전환을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7.24 0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수 줄고 식품 기업 기술력 갖춰…외국 사례 참고 유기적 관리 체계로 나가야
본지 주최 ‘수요 포럼’서 나자현 고려대 교수 주장

제조, 유통과정상 식품에 유입되는 이물의 100% 예방이 불가능한 만큼 이물에 대한 올바른 기준 정립과 이물 저감화를 위한 합리적인 정책 및 소비자·업계·정부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 보상 등 선진화된 이물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기후변화, 소비자 생활 및 의식수준, SNS 확산 등 외부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이물 관리규정, 관리방안, 이물 저감화 기술 등이 시급히 논의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나자현 교수
19일 방배동 소재 식품산업협회에서 개최된 본지 주최 ‘수요포럼’에서 나자현 고려대 교수는 ‘식품 이물관리 현황과 문제점’을 발표하며 “국내 이물관리제도는 기업들이 식품 안전에 대한 개념조차 정립이 안돼 관리가 필요했던 10여 년 전과 달리 비약적인 기술력 발전과 체계적인 시스템 보유 등으로 상당부분 개선된 만큼 제도의 유연한 운영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식약처에 보고된 식품이물 발생 현황을 보면 지난 2011년 7491건에서 작년 5332건으로 28.8% 줄었다. 업계 및 정부는 올해 신고건수가 3000건 이하의 감소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나 교수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국내 이물관리가 어느 정도 안정권에 진입한 만큼 소비자 트렌드 요구사항 변화에 맞춰 과거 수동적 대응에서 탈피, 공격적이면서도 원인을 제거하는 선진국형 유기적 이물관리체계로 발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 교수에 따르면 국내 식품이물관리는 다양한 경로로 유입돼 혼입 단계 판정이 어렵고, 이물발견 시점도 소비자들의 비협조로 원인 추적이 곤란하다. 또한 소비자들의 허위 및 오인신고가 빈발하고 보고대상 이물의 범위가 넓어 보고자와 조시기관의 부담이 가중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그에 반해 미국은 FDA에서 인체 위해가 되는 결함의 유무를 따져 7~25cm의 단단하고 날카로운 이물에 대해서는 회수하지만 안전과 무관할 경우 위생규정 준수여부에 따라 용인하다.

결점에 해당하는 사항은 자세한 설명으로 기업과 소비자 이해를 돕고, 30여 개 단어를 조합해 상황에 맞춰 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포럼에서 정부, 소비자단체, 학계, 업계 등 등 약 35명의 관계자들은 이물 관리에 대한 여러 의견을 개진했다.

일본 역시 정부와 소비자, 기업이 정보를 공유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독립행정법인 국민생활센터’라는 식품이물 담당기관에서 각 부처의 이물 관련 자료를 수집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정부 신뢰도 높다.

특히 이물은 물리적 분리 가능여부가 관건으로, 예를 들어 젖소의 유방염 처리제로 사용한 주사 바늘이 우유에 혼입될 경우는 이물이지만 농업용 살충제와 제초제 작물에 부착했다면 위해요인으로 판단한다.

유럽은 EU국가간 이물 정보 공유로 경고의 동일성을 적용하며, 대부분 자료는 소비자 불만에 의한 접수 자료보다는 업계에서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도 지속적으로 보고대상 이물의 범위와 조사, 절차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며 이물전문가 자문단 운영 및 살아있는 벌레는 이물에서 제외하는 등 트렌드에 맞춰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선진국과 달리 정보 부재로 원인 규명이 쉽지 않다. 이에 나 교수는 기존 안전관련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각 부문별 적용 방안 도출·분석·개선, 교육을 통한 수평적 확대를 유도하고, 적용 후 지속적인 다방면의 모니터링을 통해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한 신속한 원인 규명, 재발방지 및 대응방안을 마련해야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나 교수는 환경 변화를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로 인해 식물 내 벌레 등 이물 대상이 증가하고 있고 벌레, 곰팡이 등은 각 지역 상대습도에 따라 달라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맞춰 기업은 생물학적·화학적 이물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와 적용, 활성화가 시급하고, 정부 역시 이물 파급력을 단순 건수로만 판단하는 것 보다는 파급력에 해당하는 부분에 집중해 이물 강도에 따른 데이터로 구분·조치하는 효율적인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