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제2인테이크’ 육성 위해 푸드스타트업 R&D 지원
농식품부, ‘제2인테이크’ 육성 위해 푸드스타트업 R&D 지원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8.08.01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식품 농산물 사용 늘리고 일자리 창출
5년 미만 소기업 대상 10곳에 자금 지원

“지난 2010년 대학교 창업동아리에서 출발한 식품 스타트업 기업 인테이크는 간편식·대용식에서 분야 선도적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2013년 아침 간편식인 ‘모닝죽’을 개발해 스파우트 형 죽 시장을 창출했고, 2015년 10월에는 국내 최초 대체식 ‘밀스’(분말형, 액상형, 칩형, 빵형 등)를 출시했다. 특히 지난 2월에는 동원F&B와 협업으로 액상형 대체식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대기업과 스타트업 기업간 상생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인테이크는 국산 농산물 활용제품 적극개발로 2013년부터 26억 원의 농산물을 구매 및 활용하고 있고, 국내 대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와디즈에서 총 8번의 프로젝트와 자사몰에서 10번의 프로젝트를 통해 소비자 주도형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청년 식품 창업 초기기업(푸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신제품 개발 및 생산현장 애로기술 개발 등을 위한 R&D자금을 지원하며 ‘제2의 인테이크’를 육성하고 있다.

푸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신제품 개발, 생산현장 애로기술개발 등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창업 초기의 애로사항 해결 및 혁신역량을 제고하는 것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창업은 일자리 창출의 핵심동력으로 우리나라 신규 일자리의 상당수는 창업기업(스타트업)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지원 배경 취지를 설명했다.

실제 한국개발연구원에 따르면 2012∼2014년간 평균 취업자수 증가(26만8000명)의 89.6%가 1년 이내 창업기업에서, 17.9%가 창업 1∼5년 사이의 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청년 푸드스타트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식품을 개발해 우리 농산물 사용도 늘리고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측면에 식품산업의 활력소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매년 푸드스타트업 수는 증가하고 있으나 많은 기업들이 일반 스타트업과 같이 창업이후 3년 차 이후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Death Valley(죽음의 계곡)’를 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중에서도 식품 제조업은 산업의 특성상 원가 중 재료비 비중이 높아 부가가치율이 낮고, 수익성이 저조해 경영상 애로를 겪고 있어 스타트업들의 경우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R&D에 대한 투자보다는 영업·판로 등에 대한 지출을 우선시 하는 등 기존 업체와 기술적 차별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3년차 기업 자금난에 몰리는 사례 많아
연구 서류 간소화·현장 멘토링 등 밀착 관리

이에 농식품부에서는 푸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R&D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설립 1년 이상 5년 미만 기업이며, 대표자가 만 40세 미만 청년의 매출액 120억 원 미만 식품분야 소기업이다. 과제별 연구기간은 1년 이내, 정부지원금은 5000만 원 이내로 10개 업체를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신생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 지원임을 감안해 기존 연구개발계획서 서식을 최대한 간소화, 기업들이 보다 쉽게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선정된 기업의 연구수행 상의 어려움을 돕고자 국가식품클러스터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에서 사전설명회, 현장 멘토링, 연구자문 및 정기 현장 모니터링 등 밀착형 관리를 진행한다.

아울러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전문가 연결, 시제품 제작, 비즈니스 자문, 바이어 매칭과 연계 지원하여 연구성과의 사업화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관련 내용은 농식품부 홈페이지(www.mafra.go.kr)와 농기평 홈페이지(www.ipet.re.kr)에 공고하고 K-스타트업(www.k-startup.go.kr), 농식품창업정보망(www.a-startups.or.kr), 창조경제혁신센터, 각 대학교 창업보육센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김덕호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R&D 지원은 혁신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청년 푸드스타트업들에게 매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향후 푸드스타트업이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R&D 외에도 법률자문, 홍보활동 지원 등 자금 외적으로 필요한 정책지원 수단을 패키지형으로 지원할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