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치킨 만족도 5점 만점에 3.69
프랜차이즈 치킨 만족도 5점 만점에 3.69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9.12.09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 맛·구성 3.86으로 높고 가격·가성비는 낮아
소비자원 8개 브랜드 조사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음식의 구성과 맛에 대한 만족도는 높으나 가격 및 가성비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에 대해 음식의 구성과 맛에 대한 만족도는 높으나 가격 및 가성비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Pixabay)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에 대해 음식의 구성과 맛에 대한 만족도는 높으나 가격 및 가성비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Pixabay)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가맹점 수 상위 8개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 이용경험자 1600명의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했다. 소비자 만족도는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의 서비스 품질, 상품 특성, 호감도의 3개 부문으로 나누어서 평가했다.

종합만족도는 소비자 만족도의 3개 부문인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한 평균값으로, 조사대상 8개 치킨 프랜차이즈 배달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69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페리카나 3.79점, 처갓집양념치킨 3.77점, 네네치킨 3.73점, 호식이두마리치킨 3.71점, 굽네치킨 3.69점, BBQ·BHC 3.63점, 교촌치킨 3.56점 순이었다.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자료=한국소비자원)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자료=한국소비자원)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85점이었고, 사업자별로는 페리카나 3.93점, 처갓집 양념치킨 3.89점, 네네치킨·굽네치킨 3.87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음식의 구성 및 맛, 가격 및 가성비, 고객소통 및 정보 제공 등 3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음식의 구성 및 맛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86점으로 종합만족도보다 높은 반면, 가격 및 가성비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34점으로 낮았다.

호감도는 평균 3.61점이었으며, 사업자별로는 처갓집양념치킨 3.70점, 페리카나 3.69점, 네네치킨 3.67점 등의 순이었다.

△프랜차이즈 치킨 선택 이유 (자료=한국소비자원)
△프랜차이즈 치킨 선택 이유 (자료=한국소비자원)

주로 배달 주문하는 프랜차이즈 치킨을 이용하는 이유로는 `맛'이 58.4%로 과반을 차지했고, ‘가격'이 8.8%, `브랜드 신뢰'가 7.6% 등이었다. 주문 방법으로는 `모바일 및 배달앱'을 통한 주문이 75.9%로 가장 많았고, `전화'가 68.1%로 뒤를 이었다.

프랜차이즈 치킨 배달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불만 또는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30.3%(484명)였으며, 불만·피해 유형은 `주문 및 배달 오류'가 35.3%로 가장 많았고, `거짓·과장 광고' 17.8%, `할인 쿠폰 적용 시 차별' 10.2%, `위생 관련 문제' 9.7% 등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