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의 놀라운 효능…코로나19 증상 완화 과학적 입증
‘김치’의 놀라운 효능…코로나19 증상 완화 과학적 입증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3.3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김치연구소-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장 부스케 교수팀 공동 연구
유산균, 코로나 인한 활성산소 제거
채소·향신료 영양 성분은 염증 완화

김치가 코로나19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김치 원료 속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 제거 및 염증 완화를 해주기 때문인데, 향후 우리 김치 수출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세계김치연구소(소장 직무대행 최학종)는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폐의학과 장 부스케(Jean Bousquet) 명예교수 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김치의 재료인 배추, 고추, 마늘 등에 함유된 각종 영양 성분이 인체 내 항산화 시스템을 조절해 코로나19 증상을 감지하는 신경 채널을 차단, 증상을 완화시킨다"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국가별로 코로나19 발생률, 증상 심각도, 사망률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이유를 추적했다. 특히 한국 등 동아시아와 사하라 인근 아프리카 국가에서 코로나19 사망률이 낮은 것에 주목했다. 사망률이 낮은 국가 중 호주, 뉴질랜드를 제외한 대부분 국가는 김치와 같은 발효 채소 또는 다양한 향신료를 많이 섭취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제공=세계김치연구소)
(제공=세계김치연구소)

연구팀은 김치에 풍부한 설포라판(배추), 알리신(마늘), 캡사이신(고추), 진저롤(생강) 등 각종 영양 성분과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유산균이 인체 내 항산화 시스템인 Nrf2와 상호 작용해 코로나19로 야기되는 인체 내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Nrf2(Nuclear factor erythroid 2-related factor 2)는 인체 내 항산화 시스템을 조절하는 단백질이다.

또 연구팀은 Nrf2와 상호 작용하는 영양 성분은 인체 내 염증 반응을 유도하는 일시적 수용체 전위(TRP)의 활성화와 연관이 있다고 밝혔다. 김치 등 발효 채소나 향신료의 영양 성분이 TRP 채널의 활성을 잃게 만들면서 코로나19로 인한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

장 부스케 명예교수는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연구단 체인 ‘만성 호흡기 질환 국제연합(GARD)’ 의장을 맡았던 전문가로 “김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데다 TRP 활성을 낮출 수 있어 코로나19 증상 완화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이라며 “한국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사망률이 낮고, 중증 환자가 적은 것은 김치 덕분”이라고 주장했다.

최학종 세계김치연구소 소장 직무대행은 “해외 연구진도 김치 우수성에 주목하고 연구 주제로 다룰 정도로 김치의 가능성은 무한하다"라며 “현재 세계김치연구소를 비롯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전북대 등 국내 연구진도 코로나19에 대한 김치의 효능을 감염 동물 수준에서 검증하고 있으며 연구결과는 곧 발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