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유니버스 ‘문화편’ 공개…세대별 김치 활용법 다뤄
김치 유니버스 ‘문화편’ 공개…세대별 김치 활용법 다뤄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8.0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래퍼 비와이 영상 및 내레이션 참여해 소통
​​​​​​​종가집-세계김치연구소 공동 기획…‘세계화편’도 곧 공개

대상 종가집이 김치의 역사와 문화, 글로벌 위상을 알리는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 유니버스’의 두 번째 영상인 ‘문화 편’을 제작했다.

해당 영상은 대상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https://youtu.be/4BJFpRc3pvw)과 세계김치연구소 공식 유튜브 채널 ‘WiKim TV’에 공개했다.

‘김치 유니버스’는 대상 종가집이 세계김치연구소와 공동으로 기획하고, 한국홍보전문가로 잘 알려진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의 자문을 거쳐 제작하는 김치 다큐멘터리다. ‘역사 편’ ‘문화 편’ ‘세계화 편’ 등 총 세 편으로 구성된다.

(제공=대상 종가집)
(제공=대상 종가집)

지난 4월 공개된 ‘역사 편’은 유튜브 조회수 77만 회를 기록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대한민국 식탁의 역사와 함께 진화한 김치를 재조명하고, 한국인의 창의성이 결합돼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온 모습을 보여줘 호평을 받았다.

이번에 공개한 ‘문화 편’은 ‘김치 인류’를 타이틀로 대한민국 현재의 식문화를 지배하고 있는 김치에 대한 다양한 에피소드와 세대별 활용법을 다룬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김장문화, 전 국민이 따라 부르는 김치노래, 주거 형태의 변화로 필수 가전제품이 된 김치냉장고, 게임으로 진화한 MZ세대의 김치, 새로운 문화로 진화하는 김치 레시피 등을 소개한다. 특히 래퍼 비와이가 직접 영상에 출연해 팬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형식으로 구성됐다.

(제공=대상 종가집)
(제공=대상 종가집)

대상 종가집 관계자는 “김치 유니버스 ‘역사 편’ 공개 후 대한민국 김치의 역사를 통해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다는 네티즌들의 응원과 격려가 쏟아졌다”며 “이번에 공개된 ‘문화 편’과 앞으로 공개될 ‘세계화 편’을 통해 한국과 전 세계의 문화로 잡은 김치를 더욱 소중하게 바라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