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의 김치”…김치 유니버스 프로젝트 3번째 다큐멘터리 유튜브 공개
“세계인의 김치”…김치 유니버스 프로젝트 3번째 다큐멘터리 유튜브 공개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11.1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위상·종가집 김치 활약상 집중 조명
아이돌 그룹 몬스타엑스 민혁·형원 내레이션

대상㈜ 종가집이 김치의 역사와 문화, 글로벌 위상을 알리는 김치 다큐멘터리 ‘김치 유니버스’의 마지막 영상인 ‘세계화 편’을 제작해 대상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과 세계김치연구소 공식 유튜브 채널 ‘WiKim TV’에 공개했다.

‘김치 유니버스’는 대상㈜ 종가집이 세계김치연구소와 공동으로 기획하고, 한국홍보전문가로 잘 알려진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의 자문을 거쳐 제작하는 김치 다큐멘터리다. ‘역사 편’ ‘문화 편’ ‘세계화 편’ 등 총 세 편으로 구성된다.

(제공=대상 종가집)
(제공=대상 종가집)

이번에 공개된 ‘세계화 편’은 ‘세계가 주목하는 김치’를 타이틀로, 코로나19 이후 건강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하며 전 세계인의 관심을 받고 있는 김치의 글로벌 위상과 종가집 김치의 활약상을 집중 조명했다.

글로벌 아이돌 그룹 몬스타엑스의 민혁과 형원이 내레이션에 참여해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을 통해 전 세계에 김치가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된 스토리를 짚어보고, 2013년 김장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사실도 소개한다.

멕시코에서 영혼을 달래는 요리로 소개된 김치퀘사디아,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선보인 김치 아이스크림, 미국 CIA(Culinary Institute of America)와 프랑스 르 꼬르동 블루(Le Cordon Bleu)에서 개최된 김치 요리대회, 한국 김치의 날에 맞춰 매년 11월 22일을 김치의 날로 지정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최근 소식까지 다양한 글로벌 사례를 담고 있다.

(제공=대상 종가집)
(제공=대상 종가집)

대상 종가집 관계자는 “김치는 하나의 음식을 넘어 전 세계인이 한국과 한국인을 이해하는 문화 콘텐츠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김치를 대한민국의 전통문화로 존중하며 전 세계가 자연스럽게 즐기는 진정한 의미의 김치 유니버스를 열어가는 데 이번 ‘김치 유니버스’ 다큐멘터리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세계김치연구소 장해춘 소장은 “김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건강한 식품이자 한국인의 정체성을 이해할 수 있는 보물과 같은 음식”이라며 ”앞으로도 전 세계인이 김치를 맛있게 즐길 뿐 아니라 김치 발효과학의 우수성과 문화의 진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확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