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창발 기술, 지속 가능한 생산 실현
‘푸드테크’ 창발 기술, 지속 가능한 생산 실현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2.12.12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식품 산업 중심 축…생태계 조성 위해 디지털 플랫폼 구축 시급
대체육 등 환경 문제 해결 대안…맞춤형 식품으로 진화
핵심 기술 개발 산·관·학·연 협력에 혁신 기업 육성도
스마트 팜·해조류 육상 양식·해외 진출 등 정부 지원 절실
농식품부, 글로벌 경쟁력 갖추게 ‘푸드테크 산업 발전 방안’ 수립
식약처, 메디푸드 확대 대비 안전관리 기준 제정
김홍걸 의원-식품진흥원 주최 국회 토론회

전 세계적으로 식품과 기술을 접목한 ‘푸드테크’가 미래 식품산업 변화의 중심축으로 잡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까지 걸음마 단계에 불과한 우리나라가 글로벌시장에서 당당히 경쟁력을 키워가기 위해서는 민간 주도의 ‘학-연-관-산 협력 플랫폼’을 통한 창발 생태계 조성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토대는 마련됐다. 김홍걸 의원이 국내 푸드테크 발전을 위한 ‘식품산업진흥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며 산업을 정의하고, 진흥을 위해 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은 물론 창업 및 R&D 등의 지원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그렸다. 이제 싹을 틔운 국내 푸드테크를 성장시킬 토양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푸드테크’가 미래 유망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간 주도 ‘학-연-관-산 협력 플랫폼’을 통한 창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푸드테크’가 미래 유망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간 주도 ‘학-연-관-산 협력 플랫폼’을 통한 창발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이기원 한국푸드테크협의회 공동회장(사진=식품음료신문)
△이기원 한국푸드테크협의회 공동회장(사진=식품음료신문)

6일 김홍걸 국회의원,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공동 주최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개최된 ‘푸드테크 산업발전을 위한 국회 토론회’에서 이기원 한국푸드테크협의회 공동회장은 이미 개인 맞춤형 식품산업 발전으로 진화하고 있는 푸드테크의 현 상황을 직시하고 콘텐츠 중심의 기술사업화 플랫폼 마련을 위해서라도 공공플랫폼 구축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푸드테크는 소비자나 개인 입장에서 먹는 것과 연관된 문제를 해결하는 창발기술이다”며 “남이 하지 않은 일에 대해 도전해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창발의 시대가 푸드테크와 접목해 열린 만큼 우리도 학계, 연구기관, 정부, 기업체간 플랫폼을 구축하는 생태계 조성에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에 따르면 식품 제조, 외식, 유통 등 기존 식품 연관 산업은 AI, 가상현실, 블록체인 등과 같은 기술로 대체되고 있으며, 소비자도 AI를 통해 도출한 맞춤 식품을 경험하고, 음식물 쓰레기나 대체육 등 환경이나 사회적 문제까지 고려한 푸드테크의 발전이 예상되고 있다.

이 회장은 “푸드테크의 발전은 향후 개인 맞춤형 식품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이다. 소비자의 유형은 생애주기, 질환, 선호, 유전자 등 다양한 정보에 기반해 나뉘어지며, 기업에서도 소비자 유형에 맞는 식품을 추천하고 소비자들이 이를 구매하는 환경으로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각 기업들이 소비자 맞춤형 식품 생산을 위한 데이터 확보 및 생산 가공이 가능한 체계적인 플랫폼 구축 마련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상우 풀무원 부사장은 “인구증가와 더불어 한정된 농지로 인한 식량부족, 기후온난화의 심화, 이상기후 현상 증가 등 식량안보의 부정적 환경도 확대되고 있다. 식품산업에 있어 안정적 원료 확보는 제품 경쟁력뿐 아니라 식량안보의 핵심인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푸드테크”라고 강조했다.

조 부사장은 “이러한 푸드테크를 통한 기후변화에 대응한 연중 생산, 지속가능한 생산기술로 해조류의 육상양식 기술, 농식품의 스마트팜 기술, 안정된 해외 생산기반 구축 등이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진진 한국농수산대 교수는 푸드테크의 현장적용을 위한 현실적 제약과 극복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도입은 물론 푸드테크산업의 외연 확장을 위해 식품업계 외 농수축산분야의 에그테크와 식품관련 산-관-학-연 연계를 통한 협력 강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의견을 개진했다.

권기현 한국식품연구원 디지털팩토리 사업단장은 지속가능한 푸드테크 디지털플랫폼 산업의 종합적·체계적 지원을 위한 예산 및 조직이 요구되고, 식품제조 실증과 가상환경 구축으로 푸드테크 핵심기술개발 및 표준화 모델 디지털 전환 플랫폼 DNA가 확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농식품 신성장 디지털 플랫폼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및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력이 가능한 혁신성장 기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사진=식품음료신문)

송재원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본부장은 푸드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디지털플랫폼 구축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송 본부장은 “진흥원은 12개의 푸드테크 지원시설과 지원사업 등으로 푸드테크 혁신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약 6만여 개 식품기업을 대상으로 플랫폼을 활용한 빅데이터 구축 및 체계적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혜영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장은 푸드테크를 전략적으로 육성해 청년 창업 기회 확대는 물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로 새로운 경제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강 과장은 “푸드테크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푸드테크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자금 지원은 물론 R&D 지원 강화, 융복합 인력 양성, 각종 표시·안전 기준 등의 정비 내용을 담은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석 식약처 식품기준과장은 푸드테크가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의 식품을 개발하는 신기술 분야까지 범위가 넓고 다양한 만큼 안전성에 대한 검증과 전략적인 규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주요 푸드테크 분야인 메디푸드 시장 확대에 대비해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소비자가 다양한 제품을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기준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환자용 식품과 관련, 시장 수요가 많은 대표 만성질환에 대해서는 질환별 표준제조기준을 제공하고, 그 외 질환에 대해서는 업체가 스스로 자율기준을 정해 제조할 수 있도록 표준형과 맞춤형 이원화 체계로 분류 체계를 정비한 것.

또 환자용식품과 HMR이 접목된 HMR형 식사관리제품도 제조가 가능하도록 허용했으며, 업체의 환자용식품 시장진입 문턱을 낮추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고혈압환자용, 폐질환자용, 간질환자용 등 5개의 표준제조기준을 추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대체식품과 관련해서는 안전관리 기준을 신설하고, 국내외 연구개발 및 산업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동물세포 배양 등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제품에 대한 안전성 역시 평가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