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데이터 표준화·법적 기준 구체화 필요"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데이터 표준화·법적 기준 구체화 필요"
  • 최지혜 기자
  • 승인 2022.12.21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보건산업진흥원 개최 '제14회 헬스케어 미래포럼'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 균형 발전 및 데이터 표준화 해결 필요
1·2차 보건 데이터 정립 및 보유 솔루션 확산 이끌어야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기술을 의료 및 바이오산업에 적용하면서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가운데 현 정부도 디지털 헬스케어를 국정과제 전면에 내세우고 제도적 기반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국민 건강증진을 목표로 3대 정책 방향인 △디지털 기반 미래 의료 실현 △디지털 헬스케어 신시장 창출 △빅데이터 기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1일 보건복지부 주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주관으로 열린 ‘제14회 헬스케어 미래포럼’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의료데이터 표준화 및 통합 관리 체계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이 제기됐다.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산업계 입장에서 바라보는 디지털헬스케어 정책과 제도적 지원방향’에 대해 발표하며 의료데이터의 과학적, 산업적 측면을 균형있게 고려한 발전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발표에 따르면 디지털 헬스케어는 모든 국민이 균등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산업적 목표 이전에 사회 전체가 이루고자 하는 가치와 공평한 서비스 제공이 강조돼야 한다는 것. 이와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글로벌 테크 기업들의 격전지로 변해가는 상황에서 산업적 측면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황 대표는 헬스케어 데이터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표준화 작업에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는 것. 현재 데이터에 대한 소유권은 환자에게 있다. 의료기관에서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정제 및 가공과정 등이 필요하다. 2차적인 가공을 거쳐야 빅데이터로 활용 가능한 셈이다. 

그는 기술적인 플랫폼이 마련됐더라도 명확한 법적 기준이 없어 예측가능성이 어려운 점도 꼬집었다. 의료데이터 활용에 따른 비용부담, 이익 분배 구조 등에 대한 구체화가 필요하다. 현재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마이헬스웨이 플랫폼은 환자의 동의 하에 데이터 이동을 보장하겠다는 개념으로 설계됐다. 기술적인 플랫폼에 대한 논의는 완료됐으나 사업 전개에 있어서 사회적인 합의가 불확실하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데이터 표준화를 비롯 의료 기관별 데이터 관리 기준 마련, 수익 구조 등을 해결하고 체계화한다면 국민들 입장에서는 개개인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충분히 행사할 수 있고 산업계와 학계도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연구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 산업 혁신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데이터에 대한 표준화의 필요성, 의료데이터 통합 관리 체계 구축, 헬스케어 기업이 보유한 기술 확산을 위한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날 포럼에서는 디지털 헬스케어 데이터에 대한 표준화의 필요성, 의료데이터 통합 관리 체계 구축, 헬스케어 기업이 보유한 기술 확산을 위한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주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보건의료데이터를 1차(primary), 2차(secondary)로 나눌 필요가 있다. 의료종사자가 진료를 목적으로 얻은 데이터는 1차 데이터다. 이를 연구 등으로 활용할 경우 2차 데이터가 된다. 2차 데이터 활용에는 연구 등 다양한 용도가 있으며 이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류재준 네이버클라우드 헬스케어 사업부 이사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도구는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기 어렵고 구할 수 있는 데이터로 서비스를 운영하다보니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지 않는 듯하다. 규제샌드박스 등으로 규제를 해제하더라도 전혀 다른 법안에 부딪혀 서비스를 중단하는 사례도 있었다. 헬스케어 기술 개발을 위한 지원도 좋지만 헬스케어 기업들이 기존에 보유한 솔루션이 안착될 수 있도록 확산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 정은영 국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토론회는 그간 추진해온 디지털 헬스케어, 보건의료 데이터 정책을 돌아보고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개선 방향을 논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오늘 토론회에서 제시된 각계의 의견을 향후 디지털 헬스케어 정책 방향 수립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