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보는 서울푸드 2023-국내관] 30개국-1500개 사 참가 작년 2배 규모
[미리보는 서울푸드 2023-국내관] 30개국-1500개 사 참가 작년 2배 규모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5.30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전시회도 동반 HMR 등 매출 증대 기회
‘서울푸드 어워즈’ 푸드테크 부문 신설 판로 확대

국내외 식품 관련 기업들의 교류 촉진 및 협력 강화를 위한 국내 최대 식품박람회 ‘2023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SEOUL FOOD 2023, 서울푸드 2023)’이 30일부터 나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다.

올해는 전 세계 30개국 1500개사가 2500개 부스로 참가해 전년 대비 기업은 2배, 부스는 약 43% 증가한 규모로 참여해 식품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 국내외 시장의 다양한 판로 개척은 물론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글로벌 식품 트렌드와 수출상담 서비스, 각종 어워즈, 세미나 등 참가업체들의 비즈니스 활성화와 관람객들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특히 올해는 카카오메이커스와 함께하는 온라인 페어도 동시 개최돼 참가 업체의 온라인 판로 확대 및 마케팅, 매출 증대를 지원한다.

‘서울푸드 2023 온라인페어’는 6월 5일까지 진행되며, 서울푸드 참가기업 가운데 간편식(HMR), 건강식품, 디저트 등 참가기업에게는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한 제품 노출 및 주문, 카카오톡 채널 발송 등의 혜택을 제공해 기업들의 제품 판매와 홍보, 마케팅을 지원한다.

아울러 국내외 우수한 상품을 발굴해 시상하는 ‘서울푸드 어워즈’는 올해 ‘푸드테크 부문’을 신설했고, 해외 참가업체도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의 폭을 넓혀 참가업체의 국내외 판로 확대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온라인서만 개최됐던 ‘해외 바이어 수출 상담회’도 올해는 오프라인으로 열려 전 세계 코트라 129개 해외무역관이 선정한 해외바이어들을 초청해 참가기업들의 매칭 기회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국내 유통 구매자 상담회를 통해 국내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대형마트와 백화점, 편의점, 소셜커머스, 무역기업 구매자들과의 상담을 통한 비즈니스 확장 기회도 함께 마련된다.


● 삼양사(부스 번호 3F701)

건기식 소재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 소개 
제로 슈거 충족하는 대체 감미료 알룰로스도

삼양사는 이번 전시회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소재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소개한다. 식이섬유의 일종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식후 혈당상승 억제 △혈중 중성지질 개선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소재다. 삼양사는 화이버리스트(Fiberest)라는 브랜드로 분말 및 액상형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생산하고 있다.

대표 식품 소재인 알룰로스 홍보에도 박차를 가한다. 알룰로스는 최근 제로 슈거 열풍 속에서 주목받는 대체 감미료로, 삼양사는 2016년 자체 개발한 효소를 이용해 액상 알룰로스 대량 생산에 성공해 ‘트루스위트(TRUSWEET)’라는 브랜드로 액상형 알룰로스를 판매하고 있다.

이 외에도 프락토올리고당 분말을 비롯해 단백질, 향료, 고감미감미료 등 다양한 식품 소재 홍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 매일식품(부스 번호 4A501)

전통 장류 78년 장수 기업…일본 간장에 도전 
2배로 증량한‘곱배기 라면’한끼 식사로 든든

78년 전통장류 제조기업 매일식품은 전시회에서 ‘78년 명문장수기업이 제대로 만든 양조간장’과 ‘든든한 한끼, 매일 곱배기 라면’을 중점 선보인다.

78년의 발효기술을 집약한 양조간장을 통해 세계 간장 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일본간장의 아성에 도전장을 낸다는 각오다.

특히 5년 이상의 연구 끝에 매일식품만의 고유맛을 가진 ‘매일라면’을 공개할 예정인데, 85g만으로 부족했던 컵라면을 160g으로 2배 가까이 증량해 든든한 한끼 식사를 구현했다. 세계인들에게도 익숙한 소고기맛, 김치맛, 짜장맛 및 비건맛 등으로 구성됐다.


● 오뗄(부스 번호 3F101)

유럽식 노하우로 프리미엄 육가공 제품 공급 
‘닭가슴살 스테이크·미트볼’ 등 건강 트렌드 충족

오뗄은 건강함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맞춰 ‘닭가슴살 스테이크’ ‘닭가슴살 미트볼’ 등을 전시하고 △피자토핑류존 △냉동핫도그 등 냉동식품존 △소비자제품존 △마이스터존(독일마이스터가 만든상품, 선물세트 등)으로 구분 홍보할 예정이다.

오뗄은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자동화 시스템을 아시아 최초로 용정공장에 도입했으며, 독일마이스터 베안 에벨링(BERND EBELIMG)으로부터 정통 유럽식 육가공 노하우를 전수받아 프리미엄제품의 육가공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 세준푸드(부스 번호 4B601)

전통식품 명인 문완기 대표의 식혜·수정과 등 
학교 급식·어린이 음료로 인기…해외 판로 확대

국내 유일 전통식품명인 문완기 대표는 전통식혜를 비롯해 수정과, 매실 등 비알코올 전통음료를 대거 선보인다. 특히 ‘유기농 밥알없이 맑은식혜’ ‘감주’ 등 외국인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밥알없는 식혜를 해외 바이어들에게 중점 홍보해 해외 판로망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유기농 밥알없이 맑은식혜’는 학교급식이나 어린이 간식 음료로 수요가 급등하고 있는 하늘청의 대표 제품이며, ‘감주’는 작년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정하는 브랜드K에 선정된 품목이다.

세준푸드는 전시장을 방문한 바이어들에게 식품명인이 전통방식으로 만든 식혜를 대량 생산해 납품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 금강B&F(부스 번호 4D204)

포만감 큰 ‘마시는 젤리비 곤약젤리’ 각광 
해외 매출 40%…중국·미국·유럽 등 진출 채비

전체 매출의 약 40%가 해외에서 발생할 정도로 K-식품의 해외 파수꾼 금강B&F는 주력 품목인 ‘마시는 젤리비 곤약젤리’를 전면에 내세운다.

10칼로리 미만에도 포만감이 큰 곤약으로 만든 이 제품은 최근 건강 트렌드 열풍에 재조명받으며 각광을 받고 있다.

과일 농축액으로 맛을 살렸고 부족한 단맛은 체내에서 흡수되지 않는 당류인 에리스리톨을 첨가해 부담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금강B&F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중국을 비롯한 미국, 유럽과 중동 지역까지 판로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승화푸드(부스 번호 4A503)

반찬의 세계화 목표 고부가 맞춤형 메뉴 개발 
김치·조림류·밀키트 등 150여 종 K-반찬 세계로

전통적인 한국 반찬의 현대화, 세계화를 목표로 하는 승화푸드는 급변하는 식생활 환경 속 넘치는 인스턴트식품 사이에서 한국 전통성을 유지한 고부가가치의 고객 맞춤형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선 지속적인 R&D 투자 및 시장조사로 소비 니즈를 반영한 김치, 절임식품, 조림류, 즉석조리식품, 밀키트 등 150가지 이상의 다양한 K-반찬류를 홍보한다.

승화푸드는 한국 전통 반찬의 세계화를 위해 국산 농산물 사용 비중을 높이고 있으며 현재 미국, 유럽, 싱가포르, 중국 등으로 수출망을 넓혀나가고 있다.


● 서라벌푸드(부스 번호 3B107)

막창 연구개발 통해 대중화…잡내 없고 신선 
최첨단 시설서 생산 가맹본부·온라인 등 공급

서라벌푸드는 대구 지역 유명음식 돼지(소)막창의 대중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해오며 ‘깨끗한 막창, 맛있는 막창’의 대명사로 막창 시장 중심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일정한 온도에서 자연해동 방법을 통해 원육이 신선도를 유지하며, 해동 시 발생될 수 있는 원육 변질과 잡내를 차단하고 공정과정 내내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장점이다.

최첨단 생산시설을 겸비한 공정 시스템으로 제품을 생산한 후 국내외 B2C, B2B 시장에 주력하는 한편 대기업 OEM 생산 및 유명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대형식자재마트, 소매점 유통업체, 온라인판매채널(홈쇼핑, T-커머스, 쇼핑몰) 등에 판매하고 있다.


● 세스코(부스 번호 2G907)

국제 공인 시험기관…자가품질 위탁 검사도 
식품 안전 교육에 위생 진단·컨설팅 등 서비스

식약처가 지정한 자가품질 위탁검사기관이자 KOLAS(한국인정기구)로부터 시험분석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은 국제공인시험기관인 세스코는 식품안전과 시험분석을 소개하며, 전문 컨설턴트 상담을 제공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세스코 식품안전 솔루션’은 식품을 다루는 제조·가공·소분·유통·물류 등 전 과정에 위생관리 방법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세스코는 식품안전센터를 통해 △업종별 맞춤형 위생진단 △분야별 온·오프라인 다양한 식품안전교육 △HACCP·GMP·위생등급제·표시광고·영업인허가 등에 대한 컨설팅 △현지위생평가 등 식품안전감사까지 서비스한다.

세스코는 이번 전시에서 부스 방문객을 대상으로 △세스코 식품안전 온라인 교육 무료 수강권 △세스코 표시광고 컨설팅 1회 무료권 △세스코 생활위생제품 마이랩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 사옹원(부스 번호 3G501)

‘부침명장’ 브랜드로 완자·잡채·호떡 등 홍보 
해외 바이어 등 잠재 고객 발굴 성장동력 모색

사옹원은 ‘부침명장’ ‘튀김공방’ 등 대표 브랜드를 통해 계란옷 입은 해물완자, 가지튀김, 오코노미야끼, 커스터드 호떡, 타로호떡 등 신제품은 물론 김말이튀김, 오징어튀김, 해물파전, 잡채, 산적 등 다양한 대표 제품들을 대거 출시한다.

품목 카테고리별 시식 코너와 진열장 배치를 통해 고객과의 제품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바이어 사전 홍보와 현장 잠재 고객 발굴로 고객 데이터 확보 및 거래처 협력도 도모한다.

사옹원은 전시회를 통해 해외 바이어와의 거래선 관계 구축을 강화하고 맞춤형 제품을 발굴·개발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