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미생물 활용 ‘마’의 생리활성 물질 증대
장내 미생물 활용 ‘마’의 생리활성 물질 증대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6.14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기술 개발…디오신 함량 19배 증가
‘퀘르세틴-3’도 1.39배 증가…건기식 소재로 가치 상승
밭에서 생육 중인 ‘장마 Dioscorea batatas DB030’ 모습(제공=농진청)
밭에서 생육 중인 ‘장마 Dioscorea batatas DB030’ 모습(제공=농진청)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이 장내 미생물을 이용해 식용 ‘마’ 속 생리활성 물질 함량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건기식 소재로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마에는 뮤신, 디오신 등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위장 보호, 신장 기능 강화, 혈압 조절, 혈당 조절, 항암 효과 등이 있다고 보고돼 있다.

마 속에는 디오신과 디오신의 전구물질인 프로토디오신이 풍부한데, 프로토디오신은 식물성 스테롤 1분자에 3~4개의 당이 결합한 사포닌 구조를 가진다. 이들은 당의 개수와 결합 위치에 따라 인체 흡수율과 생리활성이 달라진다.

이번 연구는 장내 미생물을 사용해 당의 개수와 결합 위치를 바꿔 마에 풍부한 생리활성 물질을 생체 흡수 이용률이 높은 형태로 전환한 것으로, 마의 생리활성 물질을 생물 전환할 수 있음을 처음 확인했다.

대표적인 장내 미생물인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 rhamnosus KCTC5033)는 프로토디오신을 생리활성이 높은 디오신으로 전환해 디오신 함량이 19.2배 증가함을 확인했다. 또 박테리오이데스 균주(Bacteroides ovatus KCTC5827)는 루틴을 항산화 등 생리활성이 있는 퀘르세틴-3-글루코시드로 전환해 퀘르세틴-3-글루코시드의 함량을 1.39배 증가시켰다.

농진청은 이번 연구로 화학합성이나 효소를 이용한 물질 전환보다 적은 비용으로 작물의 생리활성 물질을 전환하는 기반 기술을 확보, 향후 산업체에 기술이전할 예정이다.

농진청 유전체과 안병옥 과장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장내 미생물로 작물의 생리활성 물질을 부가가치나 생체 흡수 이용률이 높은 형태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건기식, 화장품 등 경제성 높은 물질을 생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