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육성, 별도 법률로 제도적 뒷받침을
푸드테크 육성, 별도 법률로 제도적 뒷받침을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8.28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관련 법은 식품산업진흥법에 기반해 신산업 육성엔 한계
디지털 시대 업계 새로운 경쟁력·사업 모델 필요
식품 산업 4.8% 성장 비해 61조 시장 31% 신장
세계 시장 660조 원에 유니콘 매년 50개 출현
미·일·유럽 시장 선점 위한 법안 마련 R&D 지원
이달곤-이인선 의원 토론회…장재호 교수 주장

4차산업 혁명 기술의 고도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소비 확산 및 가치소비에 대한 인식 변화 등 전 세계적으로 푸드테크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푸드테크 산업을 보다 체계적인 육성하기 위해서는 ‘푸드테크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 등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17일 국민의힘 이달곤·이인선 의원 공동개최로 국회에서 열린 ‘푸드테크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장재호 서울대학교 푸드테크학과 교수는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생활 밀접 기술인 ‘컨슈머테크’가 급부상함으로써 식품시장도 큰 변화를 맞고 있다. 특히 이러한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기존 식품업계는 푸드테크 기반의 새로운 경쟁력 확보 및 사업 모델 전환 압력에 직면한 상태”라고 말했다.

장 교수는 “푸드테크 산업은 소비자나 개인 입장에서 먹는 것과 연관된 문제를 해결하는 창발산업이다. 이는 식생활과 관련된 소비, 유통, 생산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기존 식품 제조·유통업체뿐 아니라 스타트업에 의한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를 정책적으로 뒷받침할 제도적 장치가 부재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실제 2020년 기준 국내 푸드테크 시장규모는 약 61조 원으로 2017년부터 연평균 31.4% 증가하고 있다. 이 기간 식품산업이 연평균 4.8% 성장하고 있는 점과 비교하면 주목할 만하다.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규모도 2017년부터 연평균 38% 증가하며 2020년 기준 약 665조 원으로 추산되며, 매년 기업가치 1조원 이상 기업인 유니콘 푸드테크의 기업의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21년 기준 23개의 푸드테크 유니콘이 출현했으며, 향후 5년 내 매년 50개 이상의 푸드테크 유니콘의 출현이 예상된다. 이에 선진국을 중심으로 관련 산업을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은 2020년 국가 인공지능 이니셔티브 법 제정으로 푸드테크 R&D 지원 강화 및 배양육 관리를 위한 정부간 역할 정립 등을 추진 중에 있으며, 유럽은 ‘Horizon Europe(2021~2027)’을 통해 식물·곤충 등을 활용한 대체단백질 소재 개발 등 연구 지원에 나사고 있다. 특히 유럽은 2021~2022년 푸드테크 분야에만 약 1766억 원을 투자했다.

일본도 식료·농업·농촌 정책 기본 계획(2020~2024)에 따라 산학연 협력을 바탕으로 대체식품 기술개발 등을 집중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작년 말 농식품부가 주축이 돼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고 세포배양식품, 식물기반식품, 3D프린팅식품 등 푸드테크 10대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본격화하고 있지만 식품 관련 법률인 ‘식품산업진흥법’에 근간을 두고 있어 실질적인 푸드테크 신산업 육성에는 애로사항이 있다는 것이 장 교수의 주장이다.

장 교수는 “식품 소비트렌드는 지속가능성·맞춤형·비대면 중심으로 확장될 것이다. 특히 개인 건강을 고려한 개인 맞춤화를 위해 정밀영양과 맞춤형 식품은 미래 푸드테크의 주요 키워드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러한 푸드테크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테두리 내에서 국가와 민간이 협력해 체계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식품산업이라는 큰 범주가 아닌 푸드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별도의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