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식품 소비행태] 간편식·신선편의식품 강세에 건기식은 주춤
[2023 식품 소비행태] 간편식·신선편의식품 강세에 건기식은 주춤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12.11 07: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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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식 시장 6조5000억…작년비 7000억 증가
가격·편의성 장점 밀키트 등 성장…주 1회 구입 20%
온라인 식품 구입 20%대…모바일 쇼핑 많아
전체 식음료 구입 중 온라인 20% 달해…증가세는 주춤
외식 지출액 비중 50% 넘어…신선식품은 21%로 감소
식음료 물가 체감도 높아…내년 지출 증가 35.2% 그쳐
농경연 김상효 박사 ‘가구 내 식품소비행태 분석’

갈수록 집에서 먹는 음식을 만들어 먹는 가구는 줄고, 코로나19 이후 주춤했던 외식 소비도 올 들어 50% 수준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빠르게 증가하던 온라인 쇼핑도 성장동력을 잃었지만 여전히 전체 식품 구입의 20% 이상은 온라인을 통해 거래되고 있었고, 모바일 쇼핑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간편식을 구입하는 가구는 올해도 증가세가 이어 졌으며, 밀키트의 강세도 돋보였다. 반면 2021년까지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오던 건강기능식품의 매출은 작년부터 주춤하기 시작해 올해도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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