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진년 식품업계 ‘청룡 마케팅’ 힘찬 기지개
갑진년 식품업계 ‘청룡 마케팅’ 힘찬 기지개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4.01.18 0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에 띄는 용솟음에 힘받아…신제품·굿즈서 할인 이벤트 등 다양
파리바게뜨 ‘힘내세용 케이크’ 달콤한 맛에 메시지
롯데칠성 기념 와인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 4950병 출시
편의점 용소주·드래곤볼 햄버거 등…경품 행사까지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다양한 업계가 신년 청룡 마케팅에 나서며 식품업계의 발걸음도 바빠지고 있다.

식품기업들은 해가 바뀔 때마다 상징하는 십이지 동물을 앞세운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소비자들의 눈에 각인되기 쉬워 직관적이면서도 효과적이라는 이유에서다. 굿즈 출시부터 다양한 할인이벤트와 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새해 고객맞이 채비에 나서고 있다.

식품업계가 신년 청룡 마케팅에 나서며 굿즈 출시부터 다양한 할인이벤트와 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새해 고객맞이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파리바게뜨의 ‘힘내세용 케이크’, 던킨의 새해 도넛 신제품, GS25의 드래곤볼Z 햄버거, 스타벅스 ‘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 등, 롯데칠성음료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 세븐일레븐의 ‘용소주’. (사진=각 사)
식품업계가 신년 청룡 마케팅에 나서며 굿즈 출시부터 다양한 할인이벤트와 신제품 출시 등을 통해 새해 고객맞이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파리바게뜨의 ‘힘내세용 케이크’, 던킨의 새해 도넛 신제품, GS25의 드래곤볼Z 햄버거, 스타벅스 ‘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 등, 롯데칠성음료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 세븐일레븐의 ‘용소주’. (사진=각 사)

롯데칠성음료는 2024 갑진년 청룡의 해 기념 와인 킬리카눈 더 드래곤 쉬라즈를 4950병 한정 수량으로 출시했다. 롯데칠성음료와 호주 대표 와이너리 중 하나인 킬리카눈이 공동 기획한 제품으로 갑진년의 천간 색인 푸른색과 지지 동물인 '용'의 그림을 조화시킨 라벨을 적용했다. 라벨 디자인의 용은 경복궁 근정전의 청룡 부적을 모티브로 삼았다.

SPC의 파리바게뜨는 귀여운 캐릭터 청룡을 형상화한 ‘힘내세용 케이크’를 선보였다. 초콜릿을 사용해 용의 날개, 뿔, 눈 등을 구현해 귀여움을 표현한 이번 신제품은 부드럽고 촉촉한 초콜릿 케이크 시트가 내부를 구성해 달콤한 맛을 경험할 수 있으며, ‘해피뉴이어 픽’, ‘용픽’ 등 2024년 신년 전용 케이크 메시지 픽 2종도 함께 선보여 새해를 기념해 케이크를 찾는 고객에게 주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던킨은 1월 이달의 도넛으로 청룡의 붉은 여의주를 모티브로 한 붉은 색상의 베리류 과일을 활용한 도넛 3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신제품은 ‘베리 치즈 듀얼필드’, ‘베리베리 츄이스티’, ‘핑크 스트로베리 먼치킨’ 총 3종으로, 푸른 용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에 포장 가능하다.

스타벅스는 2024년 새해를 맞아 새해 첫날인 오늘(1일)부터 청룡의 해를 표현한 푸른 용의 기운을 가득 담은 '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 '핑크 폼 딸기 라떼' 뉴이어 음료 3종을 선보인다.

푸른색 용을 표현한 생크림 장식과 촉촉한 얼 그레이 쉬폰 속 생크림이 듬뿍 들어있는 '푸른 용 얼 그레이 쉬폰 케이크'와 '푸른 용 블루베리 수플레 케이크' 등 푸드 3종을 새롭게 출시한다. 스타벅스는 나쁜 일을 막아주고 복을 가져다주는 친근한 모습 푸른 용 모티브를 MD에 담아 '블루 스케일 뱃지 머그' 'SS엘마 청룡 텀블러' '베이비 드래곤 머그' '청룡 베어리스타 키 체인' 등 다양한 MD상품을 내놓는다.

편의점 업계도 청룡의 해를 맞아 다양한 할인 이벤트와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프리미엄 증류 소주 ‘용소주’ 2종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였다. 용소주는 목넘김이 부드러운 ‘용25’, 화사하고 강렬한 향이 입안 가득 퍼지는 ‘용41’으로 총 2종이다. ‘두루 양조장’의 대표 부부가 용맹한 용을 연상시키는 굽이치는 강원도 홍천강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됐다는 것이 세븐일레븐 측의 설명. 아스파탐이나 스테비아 등 인공 감미료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쌀 본연의 자연스러운 단맛을 구현해냈다고. 세븐일레븐은 이에 더해 용 캐릭터 디자인을 적용한 ‘베스트삼각김밥’ ‘바프금빛여의주황치즈팝콘’ 등 다양한 기획 상품을 3일부터 차례로 출시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10일부터 유명 만화 ‘드래곤볼Z’와 컬래버 한 △드래곤볼Z불갈비벅 △드래곤볼Z치즈버거 △드래곤볼Z돈갑내기 △드래곤볼Z내가맛스타 △드래곤볼Z치즈브레드햄버거 등 5종의 판매를 개시하며 ‘용의 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제품 구매시 증정되는 스탬프를 모은 소비자는 경품 당첨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업계 관계자는 “2024년 용의 해를 맞이해 용과 관련된 제품을 새롭게 출시하게 됐다. 푸른 용의 해인만큼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관련 아이템이 선보이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