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건기식, 소비자 그룹·제품 세분화
중국 건기식, 소비자 그룹·제품 세분화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4.02.16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 시장, 심뇌혈관 제품 인기
특색 시장, 면역력 강화 등 수요
잠재 시장, 기억력·안구 건강 등

중국인들의 건강 관련 소비가 점차 일상화되면서 건기식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소비자 그룹 및 제품도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KATI에 따르면, 과거 중국 건기식 시장은 면역력 강화와 간‧심장 기능 관련 제품이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현재는 혈액순환 개선과 피로 해소, 안구 건강 회복 등 신체 부위와 효능별로 세분화해 특정 소비자를 겨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시장도 크게 3가지로 구분하는데, 이미 보편화된 스타시장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특색시장, 그리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잠재시장 등이다.

먼저, 스타시장에서 가장 소비가 많은 분야는 심뇌혈관 관련 제품이다. 많은 소비자가 질병 후 치료 및 보양 목적으로 관련 건기식을 구매한다. 품목과 성분으로 봤을 때 어유 성분 함유 제품이 가장 인기가 많다. 특히 75~80년생 중년 남성이 주 소비층이다. 관련 제품의 평균 가격대는 300~500위안이며 500위안 이상의 제품도 늘고 있다.

심뇌혈관 관련 제품뿐 아니라 간 보호‧기능 관련 건기식의 수요도 폭등하고 있다. 중년층뿐 아니라 90년대생 이하의 젊은 소비자들도 음주를 즐기며 간 보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둘째, 특색시장에서는 면역력 강화와 칼슘보충, 비타민 보충 관련 건기식이 시장을 이끌고 있다. 이들 품목은 수요가 가장 큰 분야이자, 건기식의 기본 바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초 건강으로 면역력 강화가 큰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관련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칼슘은 다시금 전성기를 맞이했다. 가성비를 키워드로 100~300위안의 저렴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많은 소비자가 칼슘을 찾았다. 1선 도시의 주부 및 중·장년층이 주 소비층이다.

복합비타민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비타민 A와 B가 함께 포함된 복합 비타민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0~300위안 상당의 저가 제품의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르다.

셋째, 발전 가능성이 있는 잠재시장에서는 기억력과 안구건강 관련 제품이 부각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많은 수요가 집중되지 않았지만, 미래에는 큰 관심을 가질 시장으로 예측하고 있다.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 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이 일상적인 건망증을 고민하면서 기억력 강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학업에 몰두하는 청소년과 업무에 시달리는 성인들이 주 소비 타깃이다.

안구건강 관련 건기식의 수요 증가는 디지털 기기의 보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장시간 동안 디지털 기기에 노출되는 현대사회의 특성상 안구 건강 개선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1~2선 도시의 90년대 이후 소비자와 청소년이 주 소비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