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TION&TREND(188)] 발효유 케피어(Kefir) 신제품 개발 트렌드
[INNOVATION&TREND(188)] 발효유 케피어(Kefir) 신제품 개발 트렌드
  • 식품음료신문
  • 승인 2016.05.31 0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피어 신제품 북미·유럽서 증가 추세
동결형·아이스크림·스무디 등으로 확산

건강함은 외형으로만 판단할 수 없다. 때문에 체내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이뤄지는 건강함도 중요하다. 이중 장내 미생물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건강함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건강적인 혜택도 다양하다.

최근 발효유 케피어(kefir) 신제품이 북미와 유럽 등지를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Innovadatabase에서 ‘케피어’ 검색결과를 통해 확인한 결과 2009년 이후 작년까지 케피어 신제품은 꾸준히 출시되고 있으며 주로 미국과 러시아, 캐나다 등지에서 많이 내놓고 있다. 이들 케피어 제품은 발효유뿐 아니라 프로즌 케피어 및 아이스크림, 스무디 등으로도 확대되고 있다.

미국 Lifeway Kefir사는 러시아 이민자에 의해 1986년에 설립됐는데, 초창기 고향의 발효유 드링크를 제조하기 시작했다. 이 회사는 작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케피어의 최대 제조사가 됐고, 매출도 1억1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중 케피어 제품은 2012년에 비해 매출이 4900만 달러 증가했다.

Lifeway Kefir사는 최근 다양한 맛의 신제품들을 출시했는데 ‘석류’ ‘라즈베리’ ‘블루베리’를 비롯해 리미티드 에디션 ‘펌프킨(호박) 스파이스’와 홀리데이 에디션 ‘에그노그 케피어’ 등을 출시했다.

블루베리 메이플에 귀리가 포함된 오트밀 타입의 케피어 신제품은 바쁜 일상에서 아침식사 대용품으로서도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미국 라이프웨이 사 성공으로 시장 확대
양유·유기농 우유 과일로 만든 드링크 출시
영국 바이오티펄사 제품 식사 디저트 등 활용 

이들 케피어 제품에는 12종의 활성 프로바이오틱스 미생물이 함유돼 있다. 이들 미생물에 의해 발효·제조된 케피어는 락토스프리에 해당돼 유당불내증이 있는 소비자들도 쉽게 이용 가능하다고 한다.

Lifeway사의 이 같은 성공은 결국 케피어 제품의 시장 확대를 가져왔다. 실제 미국의 슈퍼마켓 Trader Joes는 활성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저지방 블루베리 케피어를 최근 출시했고, Kroger 슈퍼마켓도 딸기 맛의 Simple Truth Organic Kefir 제품을 출시하는 등 점차 케피어 제품을 출시하는 브랜드와 PB제품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Sierra Nevada Cheese사는 최근 Tre Belle Donne Sheep Milk Kefir 신제품을 플레인과 블루베리, 딸기, 석류, 아사이베리 등으로 다양하게 출시했다. 이 회사는 양유를 이용해 제조했는데, 친근한 유산균과 효모 등이 포함돼 있고 발효미생물에 의해 양유에 포함됐던 락토스는 대부분 발효된 점을 강조하고 있다.

Wallaby Yogurt Company사의 Organic Whole Milk Kefir는 건강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드링크라고 강조하, 유기농 과일과 프리미엄 유기농 로컬 우유로 제조됐다고 했다. 플레인과 딸기 외에도 체리와 복숭아 맛이 추가됐으며, 13종의 활성 프로바이오틱스 등이 함유돼 있다고 했다.

Siggi’s Dairy는 Filmjolk라는 요거트 드링크를 출시했는데, 북유럽식 케피어에 해당한다고 했다. 발효에 포함된 프로바이오틱스는 케피어와 매우 유사하다. 제품은 바닐라와 라즈베리, 블루베리, 플레인 맛 등이다.

영국의 Bio Tiful Dairy사에서 출시된 Honey and Mint Kefir Smoothie와 Cherry Kefir Smoothie 제품들은 88%의 유기농 케피어가 사용된 스무디 제품이다. 아침식사 또는 건강한 스낵으로, 글루텐프리 디저트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한편 최근 발효유 카테고리에서 그릭요거트 성공 이후 다양한 발효유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신제품으로 출시가 확대되고 있다.

출처: 이노바데이터베이스(www.innovadatabase.com)
문의: Innova Market Insights 한국사무소 최정관 대표(인그레시아, 070-8682-005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