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 위한 신흥시장 바이어 상담회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는 22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인도, 브라질, 남아공, 카자흐스탄, 이탈리아 등 신흥 35개국 수출 확대 유망국 100여 명의 바이어를 초청해 국내 수출업체 154개사와 1:1 매칭 상담하는 ‘우리 농식품 거대 신흥시장 바이어 상담회’를 개최했다.
상담회는 ‘월드서포터즈’를 활용한 수출상품 품평회, 신흥국 비관세장벽 해소를 위한 전문가 활용 ‘현지화지원 헬프데스크’ 등으로 운영됐다.
‘월드서포터즈’를 활용한 품평회는 국내에서 시행하는 해외마켓테스트로,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지원하는 국내 거주 다변화 대상 국적 외국인 서포터즈 200여 명 풀을 활용해 수출 희망 상품의 맛, 가격, 포장, 디자인, 네이밍 등 시장성을 평가하, 타깃 국가 적합 품목 개발을 지원했다.
‘현지화지원 헬프데스크’는 수출업체의 현지 라벨링, 인증, 현지법 등에 대한 궁금증을 전문가 초청을 통한 1:1 상담을 통해 해소했다.
행사에 참가한 한 농식품 수출업체는 “중소기업의 지속가능한 수출을 위해서는 수출대상국의 다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만나기 힘든 인도, 브라질 등 바이어를 한자리에서 만나 신시장 개척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병호 aT 사장은 “aT는 농식품 수출 시장다변화 사업을 통해 우리 농식품의 안정적인 수출 판로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며 “작년 사업을 통해 성과가 입증된 청년해외개척단을 내년에는 대폭 확대하고 사회적기업과의 연계성을 강화, 수출시장다변화 및 일자리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가치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