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는 지난 7월 1일부터 3일간 수출다변화 6개국의 신흥시장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상담회에는 수출시장다변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수출 선도 기업 39개사와 러시아·카자흐스탄·몽골·미얀마·말레이시아·캄보디아 등 신흥시장 6개국의 현지바이어 76개사가 참가해 3일간 총 184건, 1천7백만 달러(약 200억원)의 수출 상담을 달성했다.
참가자들은 해당국 수입바이어, 현지 유통업체, 신시장 현지동향 파악을 위해 운영하는 안테나숍 운영자 등 aT가 신규시장개척을 위해 현지에 파견한 파일럿 직원들이 직접 발로 뛰며 발굴한 신뢰도 높은 바이어들이다.
말레이시아, 미얀마와 같은 신남방국가에서는 한국산 라면과 함께 고추장, 된장 등 양념류를 활용한 셀프쿠킹 문화가 확산됐다. 이에 관련 제품들의 문의가 많았다. 또한 최근 면역력 강화에 대한 해외소비자들의 폭발적 관심과 수요증가로 인삼제품, 비타민 음료 등 건강기능성 테마 제품 문의도 예년에 비해 부쩍 늘었다.
한편, 농식품부와 aT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대내외 수출환경 변화에 발맞춰 신규시장 진출 전략을 온라인 기반으로 전면 개선했다. 온라인 수출상담회 외에도 K-Food 온라인 전용관, 배달앱 연계 판촉, 파워 인플루언서 연계 마케팅, SNS 스토리텔링 마케팅 등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직면한 수출업체를 중점 지원 중이다.
aT 신현곤 식품수출이사는 “최근 K-Food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으로 상담회 참여율이 기대 이상이었다”며 “온라인 상담회를 통한 참여기업과 바이어 간의 만남이 해당 품목의 실질적인 수출로 이어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