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전통식품 품질인증품 사후 관리 강화
농관원, 전통식품 품질인증품 사후 관리 강화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3.1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42개 업체-736개 품목 품질 등 점검…전체 10%는 중점 관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이주명)이 전통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 제고 및 전통식품 산업 활성화를 위해 인증품 관리를 강화한다.

전통식품은 국산 농산물을 주원료로 예로부터 전승돼 오는 원리에 따라 제조·가공·조리돼 우리 고유의 맛·향·색을 내는 식품으로, 국산 농산물의 부가가치 창출 및 농촌경제 활성화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활성화가 필요하다.

전통식품 인증품은 ‘식품산업진흥법’에 근거해 농식품부에서 장류, 김치류, 떡류 등 전통식품 84개 품목을 지정·고시하고 있으며, 2월 말 기준 442개 업체 736개 품목이 품질인증을 받았다.

농관원은 전통식품 인증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통식품 품질인증품에 대한 사후관리 강화를 추진한다.

우선 시중에 유통되는 전통식품 인증품(442개 업체, 736개 품목) 전체 표시 사항의 적정성을 점검하고, 제품의 시료를 수거해 품질기준 준수여부를 확인한다. 또 과거 인증기준 위반업체, 민원발생 업체 등을 중점관리 업체로 선정해 현장조사를 거쳐 국산 농산물 사용 및 공장심사 기준 준수 여부 등을 집중점검 한다. 중점관리 업체는 전체 인증업체의 10% 수준으로 선정하고, 효율적인 점검을 위해 원산지단속과 연계·점검한다.

아울러 식약처와 손잡고 ‘식품정보활용시스템’을 활용해 식품위생법 등을 위반한 전통식품 인증업체에 대해 행정처분 등이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를 강화하고, 조사결과 인증기준 위반 업체에 대해서는 ‘식품산업진흥법’에 따라 전통식품 인증 표시정지 또는 인증취소 등의 엄정한 행정처분을 통해 위반사례의 재발을 방지할 방침이다.

이주명 원장은 “전통식품산업 활성화와 소비자 신뢰제고를 위해 전통식품 품질인증품에 대한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인증품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