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식품 안전관리 인증기준·절차 마련
수입식품 안전관리 인증기준·절차 마련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7.0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식품 안전관리인증기준 운영 규정’ 고시 제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수입식품 안전관리인증기준 적용업소’로 인증을 받으려는 해외제조업소를 위해 수입식품 안전관리 인증기준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을 1일 제정·고시했다.

이번 고시 제정은 수입식품 등에 대해 식품안전관리 인증기준 적용 해외제조업소 인증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의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이 개정됨에 따라 수입식품 안전관리 인증기준 적용업소로 인증받고자 하는 해외제조업소 누구나 인증을 신청할 수 있도록 자세한 신청 방법 및 절차 등을 규정하기 위해 마련했다.

수입식품 안전관리 인증기준 적용업소 인증 절차
수입식품 안전관리 인증기준 적용업소 인증 절차

주요 내용은 △인증요건 △인증절차 △조사·평가 등이다. 수입식품 안전관리 인증기준 적용업소로 인증받으려는 자는 식품위생법 제48조제1항에 따라 고시한 ‘식품 및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의 식품제조·가공업소 선행요건관리기준과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작성해 운용하도록 규정했다.

인증절차는 해외제조업소가 수입식품 안전관리인증기준 적용업소 인증신청서와 식품안전관리인증계획서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 제출하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현지실사 또는 서류검토 등의 방법으로 평가해 적합한 경우 해당 해외제조업소를 수입식품 안전관리 인증기준 적용업소로 인증하고 인증서를 발급한다.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은 수입식품 안전관리 인증기준 적용업소를 조사·평가해 식품안전관리 인증기준 준수여부를 확인하고 적합한 경우 인증을 유지, 부적합 경우 시정명령 또는 인증취소를 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