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특수 실종에 외식 업계 강력 반발
연말 특수 실종에 외식 업계 강력 반발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12.14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임 자제 분위기로 예약 취소 잇따라…장외 집회 개최 실질적 손실보상 요구
확진자 많은 곳 놔두고 외식 업종만 규제 불만
방역 패스 적용, 가족 단위 모임 급감으로 타격

외식업계가 올해도 최악의 연말을 보낼 위기에 놓였다.

작년 분위기보다는 거리두기 완화 등 느슨한 수준이지만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7000여 명에 육박하는 등 감염 증세의 빠른 확산으로 모임을 자율적으로 자제하는 분위기가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에서도 수도권 지역 6인, 비수도권 8인 인원 제한은 물론 식당과 카페 등에 백신패스를 적용하며 또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준하는 조치 카드를 꺼내 든 상태다.

위드 코로나 시대가 열리고 연말 대목을 기대했던 외식업계의 한숨이 깊어지는 이유다. 실제 서울 용산 소재 한 식당은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 6~7일 사이 월 말 예정돼 있던 예약 취소 건수만 5건에 달했고, 정릉 소재 한 고깃집은 현재 20건에 달하던 주말 예약이 절반가량 줄었다.

고깃집 대표 A씨는 “작년 연말 분위기보다는 인원 제한은 조금 나아졌지만 확진자수가 갈수록 늘고 있어 외식 자체를 안 하는 분위기다. 올해도 연말연시 효과는 보기 힘들 것”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상황은 외식 프랜차이즈도 마찬가지다. 이들의 발목을 잡는 것은 백신패스 확대 적용이다. 백신 미접종자는 2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다.

한 패밀리 레스토랑 관계자는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주소비층이 20~30대다. 이들의 경우 백신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가 빈번하다. 신규 확진자가 발생 빈도수가 높은 곳은 종교시설이나 학교, 요양병원 등임에도 외식업종에만 규제를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내년 2월부터는 청소년 백신패스까지 적용되는데, 가족 단위 외식 빈도는 급감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외식 관련 단체 한 관계자는 “기저질환 등을 이유로 백신을 맞지 않은 국민이 적지 않고, 특히 청소년의 경우 부모들이 안전성을 우려해 접종을 꺼려하고 있다. 백신패스 적용이 국민들 외식에 있어 장애물로 작용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외식업중앙회는 정부 발표에 즉각 유감을 표했다. 입장문을 통해 “확진자 확산에 따른 비상조치라는 점은 이해하지만 갑작스런 인원수 축소 발표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준비하고 있던 외식업계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라고 표명했다.

중앙회는 “외식업계는 연말특수를 통해 매출 증대를 기대해 왔었는데 이번 조치로 기대가 무산될 위기에 처해있다. 정부는 이번 조치로 외식업주 손실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을 차질 없이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도 입장문을 통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표들의 의견이 철저히 묵살된 강화형 방역 대책 발표로 업계는 또다시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였다”며 “정부는 명확하지 않은 구분 기준으로 선택적 다중이용시설에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했고 미이행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범법자로 내몰고 있다”고 비판했다.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대는 8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장외집회를 열고 “코로나 거리두기로 쌓인 것은 빚더미뿐인데, 정부는 쥐꼬리 수준의 부실 보상을 해놓고 생색만 내고 있다”며 실질적 수준의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정부가 7월 초 발효된 ‘손실보상법’에 따라 보상을 진행 중이나 법 시행 이후 피해만 보상하고, 이마저도 월 임차료에도 턱없이 부족한 액수에 그치자 집단행동에 돌입한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영업시간은 제한하지 않았지만 식당과 카페에 백신패스를 적용하고 사적 모임 인원수를 제한한 것은 외식업주 입장에선 ‘울고 싶은 사람 빰 때린 격’ 아니겠는가. 외식 소상공인들의 집단반발이 더 거세지기 전에 정부에서 실효성 있는 대책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