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텔 글로벌 마켓트렌드] 지속 가능성에 기여하는 펫푸드 브랜드 전략
[민텔 글로벌 마켓트렌드] 지속 가능성에 기여하는 펫푸드 브랜드 전략
  • 민텔코리아
  • 승인 2022.07.07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포장 사료, 비싸지 않은 점 홍보 필요
레토르트 파우치 재활용 과제…퇴비화 과정 안내 유익
온실가스 저감 등 포장의 긍정적 환경 영향 제시 도움

소비자는 포장 폐기물에 대해 점점 더 우려를 표하고 있으며 이를 줄이고자 행동을 바꾸고 있다.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들도 지속 가능한 포장을 활용한 사료를 구입하기 원하지만, 지속 가능성이라는 전문 용어를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브랜드의 도움이 절실이 필요하다.

● 지속 가능한 포장에 더 많은 비용이 들 필요가 없다

지속 가능한 포장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다. 반려동물 사료를 구입하는 영국 소비자 10명 중 7명은 친환경 포장을 사용하는 사료 브랜드를 그렇지 않은 브랜드보다 더 많이 구입한다. 하지만, 많은 사료 업체가 지속 가능한 포장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민텔 GNPD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출시된 사료 7개 중 1건만이 지속 가능한 포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는 지속 가능한 포장을 활용한 사료를 구입하기 원하지만 일반적으로 친환경 포장 사료가 더 비싸다고 인식해 구매를 주저한다. 하지만, 지속 가능성을 표방하지 않는 사료가 지속 가능한 것보다 실제로는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브랜드는 지속 가능한 포장을 활용한 사료의 가격이 항상 비싸다는 건 아니란 사실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려동물의 사료는 사람의 식품 트렌드를 반영하기 때문에 사료의 지속 가능한 포장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 질 것으로 보인다. (출처=픽사베이(Pixabay))
△반려동물의 사료는 사람의 식품 트렌드를 반영하기 때문에 사료의 지속 가능한 포장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 질 것으로 보인다. (출처=픽사베이(Pixabay))

● 재활용 문제 해결

전 세계적으로 출시되고 있는 반려동물 사료의 대부분은 편리성으로 인해 유연한 파우치에 포장되어 있다. 그러나 파우치 포장의 1/3이상이 다중 라미네이트 소재로 포장되어 있는데, 이 소재는 층을 분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쉽게 재활용하기 어렵다.

하지만 사료를 구매하는 대부분 미국 소비자는 플라스틱 파우치처럼 재활용하기 쉬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브랜드들은 재활용 가능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Mondi나 세계 최초로 재활용이 가능한 유연 레트로트 파우치를 출시한 Amcor와 협력해 재활용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영국의 애완동물 소매점 체인 Pets at Home은 유연 포장재를 활용한 사료에 재활용 포인트를 지급하기 시작했으며, 2022년부터 전국 체인점에서 해당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진= Pets at Home)
△영국의 애완동물 소매점 체인 Pets at Home은 유연 포장재를 활용한 사료에 재활용 포인트를 지급하기 시작했으며, 2022년부터 전국 체인점에서 해당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진= Pets at Home)

이와 함께 포장 퇴비화 과정도 안내해야 한다. 예를 들어, 미국 브랜드인 Cookie Pal은 매립지, 바다, 황무지를 비롯해 미생물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어디든 안전하게 분해될 수 있다는 포장 문구로 소비자를 안심시키고 있다. 영국의 Denzel’s Peanut, Cashews & Turkey Nut Butter Bites는 포장이 생분해성이며 퇴비화가 가능하고 플라스틱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을 언급하며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 실제 예시를 활용한 지속 가능성의 이점 전달

△영국의 Pooch & Mutt의 개를 위한 터키&치킨 그레인 프리, 정크 프리 완전 습식 사료는 캔 제품에 비해 8번 이상의 트럭 이동을 줄일 수 있다.(사진=Pooch & Mutt)
△영국의 Pooch & Mutt의 개를 위한 터키&치킨 그레인 프리, 정크 프리 완전 습식 사료는 캔 제품에 비해 8번 이상의 트럭 이동을 줄일 수 있다.(사진=Pooch & Mutt)

지속 가능성이라는 개념은 소비자의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다.

식료품을 구매하는 미국 소비자 중 소수만이 탄소발자국과 친환경포장을 연관시키며, 10명 중 1명만이 식물성 포장을 환경 친화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브랜드는 포장이 지속 가능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참고 자료를 제시하고 환경에 취한 조치가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구체적인 예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Green Petfood Sensitive Insect Dog은 제조 시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고 토지와 물을 적게 사용하여 기후 긍정(Climate positivity)를 125% 달성하였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 민텔의 생각

소비자는 점차 친환경적인 브랜드를 지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충성도는 제품 판매로 직결된다. 하지만, 비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 재활용 가능성 여부, 지속 가능한 포장이 환경에 실질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친환경’ 포장의 실질적인 이점을 전달하면 소비자가 복잡함에 압도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민텔은 영국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리서치&컨설팅 회사로, 40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전 세계에서 출시되는 식음료 및 비식품 카테고리 전반에 대해 신제품 정보 제공 뿐 만 아니라, 각 국가별 전문 애널리스트 팀을 통한 카테고리별 심도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연락처: InfoKorea@minte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