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식, 소셜 미디어서 인기 콘텐츠 등극
한국 음식, 소셜 미디어서 인기 콘텐츠 등극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3.05.2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틱톡서 작년 150억 회로 1위…인스타그램선 5위
식품 해외 진출에 유리한 환경 조성
면 요리 주도…불고기 등 유행

한국 음식이 소셜 미디어(이하 SNS)에서 큰 인기를 끌며 공유되고 있어 한국 식품의 해외 진출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푸드웹사이트 셰프스 펜슬은 2022년 2월부터 2023년 3월까지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해시태그를 분석해 가장 많이 언급된 요리 순위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숏폼 동영상 플랫폼으로 인기가 높은 틱톡에서 한국 요리가 지난 한 해 동안 150억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한국의 면 요리가 주목받고 있으며 자장면, 계란밥, 불고기 등의 레시피가 유행하고 있다. 이는 지난 몇 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한 한국의 대중문화가 음식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다음으로는 중국 요리가 134억 조회 수로 뒤를 이었고, 멕시코 요리가 76억 조회 수로 3위를 차지했다. 4위는 인도 요리가 74억 조회 수를 기록했으며, 이탈리아 요리는 71억 조회 수로 5위에 올랐다.

인스타그램에서는 틱톡과 다른 양상을 보였다. 전체 1위는 290만 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기록한 이탈리아 요리가 차지했다. #Italinanfood(이탈리안 푸드)라는 캡션이 붙은 게시물은 스파게티부터 파체리까지 다양한 파스타 요리 외에도 피자, 리조또, 젤라또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인도 음식은 224만 개 이상의 해시태그를 획득하며 2위를 기록했다. 셰프스 펜슬은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풍부하고 다채로운 맛을 높이 평가하면서 인도 음식 순위가 급격히 상승했다고 밝혔다. 인기 있는 인도 음식 중 대표적인 것은 바스마티 쌀을 허브, 향신료, 육수로 요리한 풀라오이다.

3위는 221만 건 이상 언급된 일본 요리가 차지했다. 다양한 스시와 사시미부터 세심하게 준비된 도시락에 이르기까지 일본 요리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친숙한 요리 중 하나이다.

한국은 멕시코에 이어서 5위를 차지했다. 한국 다음으로는 중국과 태국 음식이 많이 언급됐다. 한편 #Filipinofood(필리피노 푸드)가 한 해 동안 21만9000회 이상 언급되어 프랑스 음식의 인기를 뛰어넘는 11위에 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