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의 사과주스 비소 제한 지침 발표-제이 리(Jay Lee)의 미국 통신(107)
FDA의 사과주스 비소 제한 지침 발표-제이 리(Jay Lee)의 미국 통신(107)
  • Jay Lee
  • 승인 2023.06.13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초안과 동일한 10ppb 수준 설정
식품의 화학 물질·중금속에 초점 맞춘 조치
법적 구속 없는 권고 사항 불구 제품 점검을
△이종찬 J&B Food Consulting 대표
△이종찬 J&B Food Consulting 대표

FDA가 어린이 식품안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사과주스에 대한 비소 제한 규정을 만든 지 10년이 지났지만 최근에야 최종 지침을 발표했다. 새로운 지침은 2013년 발행된 기관의 지침 초안과 동일한 10ppb(parts per billion)로 수준을 설정하고 있다. FDA는 최종 지침 문서에서 사과의 무기 비소에 대한 대중의 노출을 더 줄일 수 있다고 여지를 두고 있다.

일부 소비자 그룹에서는 FDA의 최종 발표는 현재 과학에 근거하여 비소 수준이 10ppb보다 낮아야 하기에 공중 보건에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또 업계 대다수가 이미 이 수준을 충족할 때까지 FDA가 기다렸기 때문에 이 발표는 사실상 무의미하다고 한 소비자 그룹도 있다. 그런데도 FDA가 최근 식품 화학 물질과 중금속을 다루는 데 새롭게 초점을 맞춘 것은 고무적이라는 평이다.

FDA가 최근 발표한 시중에 유통되는 사과주스의 비소 테스트 결과는 3ppb 및 5ppb 미만의 샘플 테스트 비율이 증가하면서 시판되는 사과주스의 무기 비소량이 감소하는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지침 초안(2013년) 발표 이후 무기 비소 수치가 10ppb 이상인 일부 사과주스 샘플도 확인했다.

FDA의 지침 문서는 법의 무게를 지니지 않으며, 비구속적으로 사과주스의 무기 비소 수준을 낮추도록 장려할 것이라고 말한다. FDA는 지침 문서가 법적으로 강제할 수 있는 책임을 설정하지 않는 대신 주제에 대한 기관의 현재 생각을 설명하며 권고사항으로만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사과주스의 무기질 비소는 어린이 식품 안전의 핵심 구성 요소로 간주된다. FDA는 어린이의 식습관이 성인보다 덜 다양하고 성인보다 체중에 비해 사과주스를 더 많이 섭취하기 때문에 사과주스가 어린이의 식이성 무기 비소 노출의 더 큰 잠재적 공급원이라고 밝혔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무기 비소는 어린이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학습 및 행동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뇌 및 신경계 손상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일부 소비자 그룹은 특히 유아식의 무기 비소 수치를 낮추고 사과주스의 비소에 대한 조치 수준을 3ppb로 낮출 것을 FDA에 거듭 촉구하고 있다.

FDA는 사과주스 제조업체가 토양 오염이 적고 특정 살충제를 덜 사용하는 과수원에서 사과를 조달함으로써 비소 수치를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아울러 제조업체에 무기 비소에 대한 수질을 테스트하도록 권고한다.

FDA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주스의 침전물을 제거하기 위해 일부 여과 보조제를 사용하면 비소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한다. 최종 지침에서는 여과 보조제를 변경하거나 처리하면 여과된 주스의 비소 수치를 줄일 수 있다고 발표했다.

FDA에서는 이미 아이들이 먹는 쌀이 들어간 과자류에 대해서도 비소의 함량을 10ppb로 제한하는 지침이 있어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쌀, 쌀과자 스낵 수출자들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여야 한다. 특별히 미국 캘리포니아 있는 Proposition 65 법 때문에 많은 한인 식품수입업체들이 소송을 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과주스에 대한 비소의 모니터링도 놓치지 말아야 할 사안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