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의 날’ 8월 18일 소비 활성화 다양한 행사
‘쌀의 날’ 8월 18일 소비 활성화 다양한 행사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8.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로 9회째…광화문·농협 본관서 기념식
전시관 쌀가공식품 등 소개…‘전국민 아침 먹기’ 캠페인도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가 8월 18일 ‘제9회 쌀의 날’을 맞아 17일부터 ‘쌀 꾸러미’ 나눔행사, 식품·유통기업 업무협약, 토론회(심포지엄), 가루쌀빵 반짝매장(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행사·이벤트를 마련했다.

‘쌀의 날’은 한자 쌀 미(米)를 팔, 십, 팔(八, 十, 八)로 풀어, 쌀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88번의 농부의 손길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담아 8월 18일로 지정했으며, 2015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9회째를 맞는다.

‘쌀의 날’ 당일인 18일에는 광화문과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기념행사가 개최된다. 쌀 주제 전시관을 운영해 쌀빵·쌀과자·쌀음료 등 다양한 쌀가공식품과 전국 팔도의 고품질 쌀 품종을 소개하고, ‘아침밥 먹기’ 운동의 일환으로 아침시간 광화문 인근에서 소포장 쌀·쌀가공식품 꾸러미 나눔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17일에는 지에스(GS)리테일, 농협경제지주와 ‘전국민 아침밥 먹기’ 캠페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대학생 대상 ‘천원의 아침밥’ 사업 취지를(쌀 소비문화 확산, 결식률 완화 등) 민·관 협력 사업으로 구현해 쌀 소비기반을 확대한다는 목표인데, 도시락·주먹밥 등 가공밥의 주요 소비처이자 쌀 가공식품 시장의 다변화를 선도해나갈 편의점 기업(GS 리테일)과 손을 잡는 것.

협약 내용은 전국민 아침밥 챙겨 먹는 건강한 식습관 형성 지원과 국산 쌀 소비 확대로 농가 판로 지원이다. 이를 위해 하반기에는 ‘아침시간 농협쌀 활용 김밥·주먹밥 할인행사’,‘아침밥 먹기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등 다양한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전한영 농식품부 식량정책관은 “최근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천원의 아침밥’처럼 쌀 소비를 늘리는 참신한 정책을 계속해서 발굴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쌀 소비 활성화를 위해 민간 부문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