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결산/2021전망] 제과, 코로나 인한 재택·원격수업 ’과자 소비’ 패러다임 바꿔
[2020결산/2021전망] 제과, 코로나 인한 재택·원격수업 ’과자 소비’ 패러다임 바꿔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1.01.12 01: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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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서 학생·직장인까지 간식 수요에 혼술 안주용으로 불티
온라인 판매·구독 서비스 흥행…집콕·시네마·오피스용 세분화
‘꼬북칩’ 등 월매출 10억 히트 상품 속출…해외서도 K-스낵 인기
스낵 생산·수출 늘어…롯데제과 등 영업이익 두 자릿수 급증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은 간식류 수요를 증가시키는 등 제과시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출퇴근 시간 절약 등으로 여유 시간이 생긴 직장인·학생들의 과자 소비가 늘어났으며 특히 학교에 가지 못하는 저학년 아동이나 재택근무자들을 중심으로 제과류 판매가 급증했다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최근까지도 과자류 주 취식 연령인 영유아와 10대 인구의 감소로 전반적인 과자 소비는 감소 추세였으나, 작년 ‘혼술’ ‘혼맥’ 트렌드가 코로나19로 확산되며 안주 목적 등으로 취식하는 스낵과자의 수요가 증가해 제과업계에서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스낵과자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해외시장에서도 국내 과자류의 인기가 높아졌다. 국내 과자류 수출은 2017년 중국과의 사드 이슈로 감소했으나 이후 국내 제과업체들의 적극적인 해외 판로 개척 노력과 K푸드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며 증가 추세로 돌아섰다. 특히 작년 상반기에는 과자류 수출액과 수출량이 각각 17.4%, 5.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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