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식량안보 대안…신성장동력 육성을
푸드테크,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식량안보 대안…신성장동력 육성을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1.10.25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MR·건기식·메디푸드 등 유망 식품 개발 가능
외식·식자재 유통과 결합 부가가치·신시장 형성
신식품 기준·설비 공유로 혁신 생태계 조성해야
배달 외엔 일본에 투자 뒤져…지원 방안 마련해야
푸드테크협회 미래 전망 컨퍼런스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지속가능성을 지닌 미래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증대한 가운데 혁신기술이 적용된 푸드테크의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더욱이 전 세계적인 팬데믹 속에서 식량 위기의 가능성도 크게 와닿고 있는 현 상황에 푸드테크를 통해 식량안보를 지키는 것 또한 중요한 국가적 과제로 떠오르면서 푸드테크 기술개발의 다양성을 지키고 선제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2일 대한민국 식품대전에서 온라인으로 공개한 한국푸드테크협회의 ‘푸드테크 미래 전망 컨퍼런스’에서 농촌경제연구원 박미성 연구위원은 ‘푸드테크의 비전과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발표하면서 “식품산업에 바이오기술 및 정보통신기술 등 혁신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사업을 산출하거나 기존 사업에 부가가치를 더하는 푸드테크는 광의의 식품 가치 사슬 측면에서 적용 범위는 매우 넓다. 식품공학의 최신기술을 사용해 가정간편식, 건강기능식품, 메디푸드, 고령친화식품 등 유망식품을 개발할 수 있다”며 푸드테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박 연구위원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푸드테크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이후 △식량난, 식량안보 문제 △언택트 소비 트렌드 △식품 안전 △면역력·영양 균형 등이 이슈로 떠오르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푸드테크로의 민간 진출, 정부 지원 필요성이 더욱 강해졌다.

더욱이 국내 식품산업은 타 산업 생산과 일자리가 미치는 영향이 큰 산업으로 종사자 10인 이하 기업 비중이 약 91%로 산업구조가 영세하며, 민간 기업의 연구개발 여력이 부족하다. 이러한 식품산업 여건 변화를 반영해 미래 유망 식품 분야 기반 기술에 대한 집중 투자 및 기술 융합을 통한 신기술 및 신사업 창출이 필요하다는 것이 박 연구위원의 주장이다. 특히 소비자 활성요소인 맛, 식감, 향을 고려한 소재 및 원천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인력 확보와 지원이 필요하다. 현재 농림수신식품분야 융합연구 비중은 7.5%로 타 산업보다 낮은 편이다.

그는 식품산업의 우선 과제는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기업 차원의 상품과 프로세스의 혁신은 소비자 개인이나 집단별 맞춤형 식품을 개발 및 공급하고, 제품과 정보, 물류 등 서비스를 결합하는 형태로 상품 및 시장 개발을 위해 동종 또는 이종 기업·기관 간 개방적 연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식품분야 미래유망 기술에 대한 R&D 지원 확대, 민간 투자 활성화 등 기술 기반 사업화를 촉진해야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박 연구위원은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식품산업의 혁신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식품클러스터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혁신적 R&D, 공정개선 추진 중소기업 등을 중심으로 한 혁신 활동을 지원하고 △설비 공동이용 및 지식 공유 및 거래를 촉진하며 △빅데이터 등에 의한 소비자 선호 및 행동 연구를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대체식품, 메디푸드 등 신식품 관련 기준 설정 및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농식품 기술 창업을 지원하는 엑셀러레이터 지원, 푸드테크를 신성장동력 R&D 비용 세액공제 대상으로 추가하는 등 민간투자 지원 위한 인프라를 조성해야 한다.

성균관대학교 김경환 교수는 ‘푸드테크 스타트업 창업 촉진을 위한 정책지원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푸드테크와 관련한 투자는 2015년부터 급속도로 성장하는 추세다”라며 “푸드테크의 첫 발로서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신생 기술 기업인 ‘스타트업’의 중요성이 매우 크다. 이들은 ICT, 4차 산업 관련 공학기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나 신시장을 창출해 내는 신생 벤처 기업으로서 세계적으로 푸드테크의 중요성이 높아진 현시점에 국내에도 이들을 위한 정책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현재 국내 푸드테크 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20조 원으로 2018년 기준 푸드테크 스타트업은 500여 개 이상으로 추정된다. 160조에 달하는 국내 외식업 시장과 110조에 달하는 식재료 유통 시장이 푸드테크와 결합해 2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의 그의 주장.

김 교수는 한국은 푸드테크 주요 투자국 순위에 존재하지 않을 정도로 그 규모가 적으며, 적은 투자 지원조차도 배달 앱, O2O 서비스 등 식품 소비 분야에만 편향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식품 소비를 제외한 개발, 생산 유통 등에서 정보통신기술과의 결합 시도는 아직 미약한 수준이라고. 한 예로 일본과 한국의 푸드테크 산업 관련 특허 동향을 비교하기 위해 식품산업 가치사슬 중 활성화된 푸드테크 영역을 비율로 수치화했을 때 개발·생산·유통 단계에선 일본과 한국은 각각 32.3%, 21.0%에 불과했고, 소비자 사용지원 측면에서는 각각 52.6%, 37.3%를 차지해 비중 자체도 낮지만 일본에 비해서도 크게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판매, 배달 등 분야에서는 한국은 41.7%, 일본은 11.5%로 크게 앞섰다.

김 교수는 푸드테크 관련 업태의 다양성을 강조하면서 각종 정부 규제와의 충돌이 다양한 사업 아이템의 개발과 성장을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의 자료에 따르면 충남대 산학협력단이 푸드테크 관련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규제가 문제’라는 응답이 50.5%로 가장 높았고, 지방자치단체 등 기타 응답이 37.5%를 차지해 관련 기관의 정책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김 교수는 “푸드테크에 대한 정부 정책 지원 및 산업 시장 확대를 위해 공공적 역할에 대한 인식 공유가 필요하다. 투자 현황은 일본보다도 뒤처진 상황으로 원천 기술 및 소재 개발을 위한 정부의 R&D 투자 확대가 필수적이며 더불어 민간 투자를 촉진시키는 금융 인프라 조성, 푸드테크 엑셀러레이터 등 육성 및 지원이 필요하다”며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선 기존 중소기업 정책보다 선제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스타트업의 기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선제적 규제 및 가이드라인 제시와 더불어 금융 지원과 규제 완화를 중심으로 한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