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젓갈로 맛 낸 한국전통김치 美 월마트 입점
풀무원, 젓갈로 맛 낸 한국전통김치 美 월마트 입점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2.05.20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효식품 진수 전하고자 한국서 생산해 수출하는 방식 고수

풀무원이 미국 월마트에 젓갈로 맛을 낸 한국 전통김치를 입점했다. 풀무원은 그동안 월마트에 비건 김치 입점해 왔다. 입점되는 김치는 모두 한국에서 생산한다.

풀무원은 이달부터 월마트 400여 개 매장에 젓갈이 들어간 전통김치의 판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풀무원이 한국에서 생산한 전통김치를 풀무원 독자 브랜드를 달고 미국 대형 유통매장에 입점해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풀무원은 이달부터 월마트 400여 개 매장에 젓갈이 들어간 전통김치의 판매를 개시했다.(제공=풀무원식품)
풀무원은 이달부터 월마트 400여 개 매장에 젓갈이 들어간 전통김치의 판매를 개시했다.(제공=풀무원식품)

풀무원은 한국에서 김치를 생산해 미국으로 배송하는 수출 전략을 이어 나가며 미국 현지 생산 방식과 차별화하고 있다. 풀무원은 발효식품의 특성상 원재료 산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 주목하여 전북 익산에 위치한 글로벌김치공장에서 생산한 김치를 제조에서 배송, 유통까지 풀무원만의 발효 노하우가 축적된 ‘김장독쿨링시스템’을 적용해 미국에 수출하고 있다.

물류비와 원가 측면에서 부담이 크지만 풀무원은 미국에 한국 본토 김치를 제대로 알리고자 한국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독자적인 전략을 고수해오고 있다.

이번에 풀무원이 월마트에 입점한 김치는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게 새우젓을 베이스로 맛을 낸 중부식 김치 제품이다. 젓갈이 들어간 김치는 김치 특유의 냄새에 민감한 미국 소비자들을 고려할 때 현지 유통채널에서 까다롭게 평가할 수밖에 없다. 풀무원은 철저한 온도 관리와 적절한 현지화뿐만 아니라 풀무원 김치가 이미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에서 검증된 오리지널 김치라는 점을 어필해 월마트로부터 높은 평가를 이끌어내고 입점을 성공시켰다.

풀무원 미국 법인인 풀무원USA 조길수 대표는 “이번 월마트 전통김치 입점은 한국의 김치를 세계에 제대로 알리겠다는 풀무원의 전략이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에서 통했다는 방증”이라며 “미국 현지 소비자들이 한국에서 생산한 국내산 오리지널 김치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유통채널을 확대하고 미국 김치 시장을 리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