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 처리수 해양 방출과 식품안전-하상도의 식품 바로보기(337)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 처리수 해양 방출과 식품안전-하상도의 식품 바로보기(337)
  • 하상도 교수
  • 승인 2023.05.15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5년 후 연안 유입 예상…방사능 수산물에 큰 관심

지난 4월 13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원전 방사능 오염 처리수 해양 방출을 공포해 우리 국민과 수산업 종사자는 물론, 일본 내 후쿠시마 인근 지역 어민들까지도 잔뜩 화가 났다. 올여름부터 방류 예정이라 우리 정부는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일본과 가장 가까운 인접국이자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우리나라로서는 해양 오염과 해산물 피해, 수산물 식품 안전 문제가 염려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수산업 종사자들이 청정해역인 우리 바다의 오염과 수산물 소비 감소를 걱정하고 있던 차에 다행히도 지난 5월 7일 서울 용산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국내 전문가로 이뤄진 조사단의 후쿠시마 원전 조사에 합의했다. IAEA(국제원자력기구) 외 국가 차원의 조사단 파견과 허용은 이례적이다.

△하상도 교수(중앙대 식품공학부·식품안전성)
△하상도 교수(중앙대 식품공학부·식품안전성)

2011년 3월 11일 발생했던 쓰나미로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대규모 방사능 유출 사고가 일어난 지 벌써 12년이 넘었다. 사고 직후 인공방사능 물질인 31개 핵종의 유출이 시작됐고 사고 5일 후부터 일본 후생성은 반감기 1년 이상인 세슘, 스트론튬, 플루토늄, 루테늄을 규제 대상 핵종으로 정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중국 등 인접 지역의 후쿠시마현 인근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는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는 하루 평균 140톤의 오염수가 지금까지도 발생하고 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dvanced Liquid Processing System, ALPS)로 처리해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해 오고 있는데, 그간 저장하고 있던 오염 처리수 130만 톤을 올여름부터 30년에 걸쳐 방류할 예정이라고 한다. 일본 정부는 이미 2021년 4월부터 방침을 정해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는 태도를 이미 공식화한 상태다. 처리 전 오염수에는 삼중수소를 비롯해 세슘, 스트론튬 등 각종 방사성 핵종 물질이 포함돼 있는데, ALPS 장비로는 삼중수소(3H, 트리튬)가 제거되지 않고 남게 돼 해양 방출 시 해류를 따라 확산 및 이동하게 된다.

이에 우리 국민은 일본의 방사능 오염 처리수 해양 방출에 반대하고 있다. 우리 국민이라면 당연히 반대해야 한다. 그렇지만 왜 반대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반대했으면 한다. 팩트는 이렇다. 일본 오염 처리수 방류가 우리 앞바다 바닷물과 연안을 오염시키기 때문도 아니고 우리가 방사능 수산물을 먹게 될 거라 그런 것도 아니다. 우리는 일본과 가장 가까운 인접국이라 방사능에 대한 불안감과 위협을 가장 크게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나 향후 오염 처리수 방류가 시작된다고 하더라도 우리 연안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거라 안심해도 된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가장 인접한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조류의 특성상 우리 해역은 지구상 가장 적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원전 폭발 4년 이후인 2015~2022년 해양환경공단에서 실시한 조사에서 우리나라 전체 해역의 방사능 오염 범위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전인 2011년과 유사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는 우리 해역의 해수, 해저퇴적물, 해양생물 등을 대상으로 세슘(134, 137) 등 7개 방사능 물질을 조사한 결과인데, 2011년 이전 해수 중 세슘(Cs-137) 농도가 <0.00119~0.00404Bq/kg 수준이었으나 2015~2022년엔 0.00054~0.00363Bq/kg로 차이가 거의 없었다.

또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에서 실시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따른 삼중수소 확산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후쿠시마 앞바다에 방출된 삼중수소는 10년 후에야 북태평양 전체로 확산된다고 한다.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시기는 약 4~5년 후부터이며, 10년 후에는 약 0.001 Bq/m3 내외의 농도가 유입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는 10년간 총 900조 Bq의 삼중수소를 방출할 시 5년 후에 약 0.001 Bq/m3의 농도로 우리나라 관할 해역에 도달하게 된다고 발표한 중국 제1해양연구소(2021)의 시뮬레이션 연구 결과와도 거의 일치한다. 이 수치는 현재 국내 해역의 평균 삼중수소 농도인 172 Bq/m3의 10만분의 일 수준으로 분석기기로도 검출하기 힘든 매우 미미한 양이라 우리 해역 바닷물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 중론이다.

수산물은 우리 식탁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주식이라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매우 크다. 우리나라는 국민 1인당 연간 수산물 소비량에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인데, 2019년 기준 유엔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포르투갈(57.2 kg)과 한국(56.6kg)이 가장 많이 먹고, 중국(46.6kg), 스페인 (39.5kg), 일본(37.8kg)이 뒤를 잇고 있다고 한다. 사실 우리나라는 이미 전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방사능 기준과 검사를 통해 일본산 수입식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부터 일본 수입식품에, 2013년부터는 전 세계 모든 나라의 식품에 100베크렐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이 기준치는 미국(1,200베크렐), EU(1,250베크렐)뿐 아니라 국제기준(CODEX)인 1,000베크렐보다 10배 더 엄격하다. 이것이 바로 일본이 우리나라를 눈엣가시로 생각하고 규제 완화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이유다.

이런 연유로 우리 국민은 우리 연안에서 나오는 국내산 수산물에 대해서는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본다. 지난 7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바처럼 국내 조사단이 현지 조사를 실시해 후쿠시마 원전과 방류수에 대한 방사능 수치 검증과 더불어 후쿠시마산 수산물과 해양 영향 등에 대한 체계적 검증을 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혹시라도 일본산 수입 수산물이 검사를 통과해 시장에 나오더라도 원산지 표시를 확인해 구매하지 않으면 된다. 즉, 수입되고 시판되더라도 ‘표시에 의한 소비자 선택의 문제’로 해결하면 된다는 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