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하 압력 받는 라면 업계 곤혹
가격 인하 압력 받는 라면 업계 곤혹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6.1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분 업체서 여전히 높은 가격에 밀가루 구입
팜유·물류비 등 상승…작년 말 인상도 최소 수준
소비자까지 가세…어렵지만 다각도 검토키로

“국제 밀 가격이 떨어졌다. 시세에 맞춰 국내 라면 값을 적정하게 내릴 필요가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의 발언에 라면업계가 가격 압박을 받고 있다. 작년 말 라면업계가 원가 상승을 이유로 라면 판매 가격을 9.7~11.3% 올린 것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추 부총리는 18일 한 TV프로그램에 출연해 “작년 라면값이 많이 인상됐다. 현재 국제 밀 가격은 당시와 비교해 절반 수준”이라며 이에 맞춰 라면업계가 적정하게 가격을 인하해야 한다고 공개 발언했다.

단 식품의 한 품목을 정부가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소비자단체가 적극적으로 나서길 바란다고 강조해 사실상 라면업계는 가격 압박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사진=식품음료신문)
(사진=식품음료신문)

이에 따라 라면업계는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국제 밀 가격이 최근 하락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50% 이상 올랐다는 것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밀 수입 가격은 작년 9월 사상 최고치인 톤당 496달러에서 지난 2월 449달러로 하락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이전 평균치(283달러)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업계는 추 부총리의 발언을 두고 식품의 생산과정을 전혀 모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라면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밀가루뿐 아니라 전분, 팜유, 설탕뿐 아니라 스프에도 수많은 재료가 함유돼 있다. 국제 밀 가격이 최근 하락한 것은 맞지만 보통 업체당 6개월가량의 물량을 미리 확보하는 만큼 현재 재고 물량은 밀 가격 변동과는 관계가 없다. 게다가 국내 라면업계는 제분업체를 통해 밀가루를 공급받고 있는데, 아직은 밀 선물가격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있어 여전히 높은 가격에 밀가루를 구입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원재료뿐 아니라 인건비, 유통비, 물류비 등 안 오른 것이 없다. 작년 하반기 라면업계가 가격을 올리기는 했지만 소비자 부담을 최대한 줄인 최소한의 인상이었다. 특히 가격은 올랐지만 할인프로모션 등 업계에선 다각도로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라면업계는 가격 인하 문제에 대해 어렵지만 다각도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라면값이 내릴 경우 MB정부 이후 13년 만이다. 당시에도 정부가 밀 가격 하락을 이유로 전방위적 압박에 나서자 라면업계를 비롯해 식품업계는 전반에 걸쳐 가격 인하한 바 있다.

식품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나서 식품 가격을 통제하는 곳은 대한민국이 유일할 것이다. 라면이 대표적인 서민음식은 맞지만 품목을 겨냥해 공개적으로 압박하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며 “특히 소비자단체까지 가세시켜 전방위적으로 옥죄는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