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메밀 가공산업 기틀 마련…고부가가치 산업 도약 꾀한다
국산 메밀 가공산업 기틀 마련…고부가가치 산업 도약 꾀한다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9.06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품종 개발부터 소비까지 농업 가치사슬 구축
원천 기술 이전 음료·차 등 출시
숙취 해소 식품 등 신수요 충족
연간 4370톤 사용 생산액 95억

국산 메밀의 산업화 기틀이 마련됐다. 우수품종 안정 생산체계 수립 및 산업재산권 업체 기술이전 등을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

메밀은 항산화·항염증에 효과가 있는 루틴 성분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한 우수한 작물이지만 국내 개발 품종이 적고 안정적인 종자 보급체계가 없어 불과 3년 전만 해도 품종 점유율이 1%에도 못 미쳤다. 게다가 품종을 알 수 없는 수입 종자와 국내 재래종이 섞여 재배돼 품질이 떨어지고 수확량이 낮은 문제점도 있었다.

이에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국내 메밀의 산업화 기반을 마련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품종 개발부터 소비까지 안정적으로 연결하는 농업 가치사슬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농진청은 2014년부터 신품종 개발 연구를 시작해 ‘황금미소’ ‘햇살미소’ ‘고운미소’를 개발했으며, 표준재배법 확립과 영농규모별 전 과정 기계화로 생산성은 2배 높이고 작업시간은 84% 절감했다.

또 제주도농업기술원과 우량종자 보급체계를 구축하고 신기술보급사업을 추진해 안정적인 생산체계를 수립했다. 그 결과 국산 품종 점유율이 2020년 0.6%에서 2022년 7.6%로 높아졌으며 국산 품종 재배면적도 10.1헥타르에서 171.6헥타르로 확대됐다. 올해는 강원도와 협력하여 국산 품종 점유율과 재배면적을 각각 15%, 330헥타르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산 메밀이 우수품종 안정 생산체계 수립 및 산업재산권 업체 기술이전 등 산업화 기틀이 마련되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제공=농진청)
국산 메밀이 우수품종 안정 생산체계 수립 및 산업재산권 업체 기술이전 등 산업화 기틀이 마련되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제공=농진청)

특히 메밀의 항염증·항당뇨·숙취 해소 효능 등 건강 기능성 연구를 바탕으로 가공식품 생산을 위한 원천기술을 개발해 업체에 기술이전해 음료, 면류, 차, 묵, 유산균 등 다양한 가공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최근 가공식품으로 소비되는 메밀의 양은 연평균 약 4379톤이며, 생산액은 95억 정도다.

특히 쓴메밀 제품개발 및 효능평가를 토대로 밀키트, 캠핑제품 등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항염증·항당뇨·숙취해소 식품개발로 신수요 소비자 니즈에 충족해 기능성 강화 산업화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2020년 생산·가공 중심 메밀 시장 규모는 24억 원에서 2022년 47억 원으로 확대됐다.

지역 영농조합도 국산 메밀 보급 확대와 주산지 원료곡 생산단지 조성을 위해 나서고 있다. 평창 봉평영농조합과 제주메밀영농조합은 업무협약을 맺고 메밀 가공품 개발을 위한 연구조사와 상담 등 관련 사업 추진에 협력하고 있다. 생산에서 소비까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산업기반체계에 지역 간 협력이 더해져 메밀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한층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지홍 농진청 고령지농업연구소장은 “메밀 산업기반체계 구축으로 생산자는 판로 걱정 없이 생산할 수 있고, 소비자는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며 “국산 메밀 품종 보급과 주산지 원료곡 생산단지 조성을 위한 기술지원을 확대해 국내 메밀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