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수혜 품목 ‘밀키트’ 새로운 성장 모색
코로나 수혜 품목 ‘밀키트’ 새로운 성장 모색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3.09.22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제품 출시 둔화 불구 저렴한 가격·영양·식물성 특징 등 판매 촉진
미국 소비자 “완조리 식품은 지나친 가공” 의심에
첨가물 등 줄이고 로컬 재료 표방으로 기대 충족
쉬운 요리에 라이프스타일 맞춘 제품 수요 창출

팬데믹 기간 식품 분야에서 크게 주목받았던 분야 중 하나가 밀키트 산업이다. 하지만 최근 미국에서는 신제품 출시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향후 시장 전략에 대한 업체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그렇지만 시장 조사 기관들은 밀키트의 매출 성장을 예상하며 시장에서도 기회가 여전히 존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ATI가 인용한 이노바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의 새로운 밀키트 제품 출시는 2022년 3월까지 최근 3년 동안 20%, 전 세계적으로 11% 감소하는 등 2020년 중반부터 둔화하기 시작해 아직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네슬레의 가정 간편식 배달서비스인 프레시는 올해 초 영업을 중단했다.

이에 대해 이노바 관계자는 밀키트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매출 증대에 이바지할 수 있지만 신제품 출시 증가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단순히 기존 제품이 더 많이 팔리고 있다는 것일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편리함과 품질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들과 함께 저렴한 가격, 영양, 식물성과 같은 특징들이 밀키트의 판매를 충분히 촉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를 뒷받침하듯 이노바 데이터에서는 전반적으로 신제품 출시가 감소하고 있지만 2019년 4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출시된 신제품들은 무첨가물 또는 무보존료, 고단백 공급원, 글루텐프리 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특히 식물 기반 밀키트는 신규 출시 중 시장점유율이 6%에서 14%로 두 배 이상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텔은 밀키트가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동물성 단백질의 가격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재정적인 이유로 식물 기반 식단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들 제품이 더 저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밀키트 배달 서비스 업체인 헝그리루트는 소비자들이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가치를 추구하고 있지만 이것이 반드시 낮은 가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회사 관계자는 진정으로 차별화된 상품들이 여전히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면서, 예를 들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하여 세심하게 조정된 일회 섭취 제공량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며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된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민텔 데이터에서는 미국 소비자의 63%가 완조리 식품이 지나치게 가공되어 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민텔은 일반적으로 완조리 식품과 밀키트 브랜드는 가공된 이미지를 걱정하는 소비자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 첨가물과 방부제를 줄이고 있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유기농, 천연 또는 로컬 원재료를 표방하는 것은 소비자들의 진정성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미국 밀키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몇 가지 흐름이 있다.

첫째는 전문화된 식단관리다. 밀키트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은 이유 중 하나는 요리를 더 쉽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몇몇 기업들이 최고의 실내 헬스장, 건강 피트니스 브랜드와 협력하면서 시장 상황이 변화하였다. 다이어트와 계획된 음식을 먹는다는 아이디어에 기반한 서비스, 즉 소비자들이 재료를 사고 준비하는 번거로움을 겪지 않고 재료의 종류에 대해서도 신경 쓸 필요 없이 식단을 전환할 수 있다는 혜택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두 번째는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다. 지역 상점에서 유기농 식품을 찾는 것이 어렵고 시간도 많이 소요될 수 있다. 소비자들은 밀키트를 통해 손쉽게 유기농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건강상의 이점을 누릴 수 있기를 원하였고 밀키트 서비스 회사는 유기농 식품을 즐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세 번째는 지속 가능한 포장이다. 환경에 대해 인식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밀키트 업체는 재활용 및 생분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포장재로 전환하였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식사 제공 방법에 더 많은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네 번째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대응이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자신이 먹는 음식의 정보에도 민감하다. 또한 많은 사람이 비건 식사로 전환하고 있고, 글루텐프리 식사를 선호하고 있으며, Non-GMO 식품을 찾고 있기도 하다. 이에 따라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선택에 어필하고 이를 충족하도록 소비자 성향을 반영하여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고안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물류 서비스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소비자들이 밀키트를 주문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밀키트를 제공하는 회사는 고객 만족을 보장하기 위해 물류를 개선하고 더 빠른 음식 배달을 보장하여야 한다. 주문이 늘수록 기업들은 얼마나 빨리 제시간에 배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압박이 커질 것이다. 또한 개선된 물류 및 자동화 프로세스는 비용 절감으로 이어져 경쟁력 있는 소비자 가격을 책정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