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금지색소 법안 통과 및 파장-제이 리(Jay Lee)의 미국 통신(115)
캘리포니아 금지색소 법안 통과 및 파장-제이 리(Jay Lee)의 미국 통신(115)
  • Jay Lee
  • 승인 2023.10.31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정부, FDA가 허용한 화학 물질 첫 금지
적색 염료 3호 등 4종 2027년부터 사용 못해
어린이의 행동 과잉·암 발생 문제 등과 관련
전국 파급…1만2000여 제품 성분 조정 가능성
△이종찬 J&B Food Consulting 대표
△이종찬 J&B Food Consulting 대표

최근 캘리포니아 주지사 개빈 뉴섬은 건강 문제와 관련된 4가지 식품 첨가물을 금지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이는 주정부가 식품의약국(FDA)이 허용한 화학 물질을 처음으로 금지한 사례이다.

뉴섬 주지사는 지난 10월 초에 의회 법안 418에 서명한 후 캘리포니아는 2027년부터 적색 염료 3호 (red dye No. 3), 브롬산칼륨, 브롬화 식물성 기름 및 프로필파라벤을 금지할 예정이다.

네 가지 성분 모두 유럽 연합과 세계 일부 지역에서는 불법으로 규정되어 있지만 일부 브랜드의 오렌지 소다, 아이싱, 햄버거 롤, 사탕 및 가공식품과 같이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품목에서 찾을 수 있는 것들이다. 이들 화학 물질은 어린이의 과잉 행동부터 암 발생까지 다양한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그동안 논란이 되어 왔다.

동료 민주당원인 Buffy Wicks 하원의원과 함께 이 법안을 제출한 Jesse Gabriel 하원의원은 뉴섬 주지사의 서명에 감사를 표하는 한편, 이 법으로 인해 어떤 식품도 선반에 진열되는 것이 금지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신에 그는 식품 회사들이 이미 해외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체 재료를 사용하여 약간의 수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법안을 지지한 연구 및 옹호 보건 기관인 환경 실무 그룹(Environmental Working Group)에 따르면 이 법은 전국적으로 파급 효과를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식품 및 음료 제조업체는 캘리포니아만을 위한 제품 버전을 만들 가능성이 낮으며 식품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전국적으로 판매되는 최대 1만2000개 제품의 성분 목록을 조정할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금지된 네 가지 첨가물은 식품을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것부터 더 오래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FDA는 오랫동안 빨간색 염료 3호를 화장품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해 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염료가 실험 동물에게 암을 유발한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석유에서 추출한 인공 색소는 여전히 식품과 의약품에 밝은 붉은색을 부여하는 데 사용되어 왔다. 연구에 따르면 인공 식품 염료는 과잉 행동을 포함한 어린이의 행동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DA는 행동 장애 진단을 받지 않은 일반 인구의 어린이와 인과 관계에 대한 증거가 없다고 주장한다. 빵의 팽창에 도움이 되는 밀가루 첨가제인 브롬산 칼륨도 동물실험을 통해 암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롬화 식물성 기름(줄여서 BVO)은 탄산음료 및 기타 음료에서 감귤 향이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때때로 사용되는 식품 첨가물이다. 오랫동안 BVO 사용을 둘러싼 논란이 있었다. 일부 국가의 사용 금지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미국에서는 금지하지 않다가 이번에 캘리포니아에서 금지한 것이다.

프로필파라벤도 식품첨가물로 사용되어 왔으며 일반적으로 포장된 제과류, 특히 페이스트리와 토르티야의 방부제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 금지색소 법안이 통과됨에 따라 미국으로 식품을 수출하는 회사들은 보다 주의 깊은 검토가 필요할 것 같다.

Tag
#색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