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차세대 HMR 건강간편식 시장 개척 ‘더비비고’ 론칭
CJ, 차세대 HMR 건강간편식 시장 개척 ‘더비비고’ 론칭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11.12 09: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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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편의성에 균형 잡힌 영양 설계
원재료 식감 살려 짜지 않고 풍미
국물요리 4-덮밥 4-죽 4종 선봬

CJ제일제당이 집밥 수준의 맛·품질은 물론 건강과 영양까지 고려한 신개념 한식 HMR ‘더비비고’ 브랜드를 론칭하며 차세대 HMR 시장 개척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그동안 축적해 온 차별화된 R&D 경쟁력과 HMR 전문성을 토대로 ‘건강간편식(Healthy HMR)’ 전문 브랜드 ‘더비비고’를 내놓았다”고 말했다.

‘건강간편식’은 건강에 대한 소비자 니즈와 국내외 HMR 트렌드를 반영해 CJ제일제당이 새롭게 개념화한 HMR이다. ‘비비고’가 집밥을 대체하며 HMR 시장 성장을 이끌었다면 ‘더비비고’는 ‘건강을 중심으로 설계된 균형 잡힌 한식’을 표방한다. 건강한 식생활 제안을 통해 ‘건강간편식’이라는 신시장을 창출,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HMR 시장의 진화를 위해 국내외 HMR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를 예의주시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헬스앤웰니스 레디밀(Health&Wellness Ready Meals)’ 시장이 약 10조 원대 규모로 형성돼 있다. 맛, 양, 재료를 강조한 기존 가성비 중심 HMR에서 진화해 고단백, 저지방, 저탄수화물, 글루텐프리 등 소비자의 다양한 식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세분화된 HMR 시장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

국내 소비 트렌드 역시 ‘맛’과 ‘편의성’을 강조한 HMR 트렌드 속에 탄수화물과 나트륨 과다섭취, 영양 불균형 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지만 건강한 한식 HMR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장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CJ제일제당은 3년여 연구개발 끝에 ‘저나트륨 기반 풍미보존 기술’과 ‘원물 전처리 최적화 기술’ 등을 통해 짜지 않으면서도 맛있는 제품을 구현했다. 유사식품 대비 나트륨 함량을 25% 이상 낮췄지만 원재료 본연의 맛과 향, 형태, 식감 등은 그대로 살리는 데 성공했다.

또 CJ제일제당 연구원과 영양전문가, 셰프 공동 연구를 통해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인 단백질, 식이섬유 등은 더하고, 과한 섭취가 우려되는 나트륨, 콜레스테롤 등은 줄여 영양의 균형감을 맞췄다.

수삼, 문어 등 건강식에 주로 사용하는 재료들도 풍성하게 넣어 원물감을 높였다. 특히 주력 제품인 ‘도가니탕’은 콜라겐이 풍부한 도가니와 스지(소 힘줄과 그 주위 근육부위)를 풍부하게 넣었고, 고단백(1일 단백질 섭취 기준치의 20% 이상)이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 깔끔하면서 맛있는 국물요리를 구현했다. 제품은 국물요리 4종, 덮밥소스 4종, 죽 4종 등 총 12종으로 구성됐다.

‘더비비고’는 현재 백화점과 식품전문몰 CJ더마켓 등에서 시범판매 중이며,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제품 카테고리 확대 및 유통 채널도 점차 넓혀나갈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맛과 편의성뿐 아니라 건강까지 챙기는 ‘건강간편식’ 대표 브랜드로 ‘더비비고’ 인지도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개발 노력을 통해 HMR의 혁신과 진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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