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영양 측면 장점 불구 소비자 설득·시장 확대 과제
발효 단백질 활용, 가격 낮추고 맛·기능성 향상시켜
3D 프린트, 식감 살린 스테이크 등 다양한 종류 생산
기존 육류·유제품의 맛 찾아…창의적 소재 활용 필요
식물성기반 해산물 차세대 트렌드…AI로 재료 발굴
소비자 요구 부응 혁신 통한 브랜드 차별화 이루어야
발효 단백질 활용, 가격 낮추고 맛·기능성 향상시켜
3D 프린트, 식감 살린 스테이크 등 다양한 종류 생산
기존 육류·유제품의 맛 찾아…창의적 소재 활용 필요
식물성기반 해산물 차세대 트렌드…AI로 재료 발굴
소비자 요구 부응 혁신 통한 브랜드 차별화 이루어야
‘식물성 기반’ 식품군이 기로에 서 있다. 식물성 기반이라는 용어는 농산물 제품에서 시작되어 동물의 육제품 및 유제품 대체를 표현하는 용어로 진화해왔다. 일부에서는 식물성 기반이라는 용어를 두고, 동물성이 아닌 다른 소재로 만들어졌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영양 측면에서 어떠한 장점도 갖지 못하며 고도로 가공된 식품에 건강이란 후광을 부여하기 위해 붙여진 것뿐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또 지금껏 동물성 재료 없이 생산된 제품들이 ‘식물성’을 주장하며 계속 출시되고 있다.
지금은 가능하나 미래엔 불충분
유료회원용 기사입니다.
식품음료신문은 일부기사에 대해 유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 나은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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