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마다 ‘장류산업진흥 종합계획’ 수립…10월 10일 ‘장의 날’ 지정
5년마다 ‘장류산업진흥 종합계획’ 수립…10월 10일 ‘장의 날’ 지정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3.07.24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수 의원 ‘장류 발전·육성 법률안’ 발의
품질 표준화·기술 혁신 통해 해외 진출 서둘러야
재료 안정적 공급·전문 인력 육성에 소비 촉진도
경쟁력 강화 위해 품질 인증제에 산업 특구 지정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이 18일 ‘장류산업 발전 및 육성에 관한 법률안’에 대해 대표발의했다.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농식품부 장관은 장류산업의 진흥과 장류문화 계승·발전을 위해 5년 마다 ‘장류산업진흥 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하며, 장류 기술 개발은 물론 품질표준화, 통계, 유통, 소비촉진, 교육, 특구지정 등 전 방위적으로 장류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조성에 앞장서야 한다.

장류업계의 오랜 염원인 국내 장류산업 진흥 및 육성을 위한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동안 체계화된 정책적 가이드라인 부재로 시대 트렌드를 쫓지 못하고 시장을 선도할 연구개발 한계 등 산업 발전에 애로를 겪어왔던 해묵은 과제도 해결될 기미가 보인다. 

특히 장류산업 발전은 물론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장류 세계화 촉진 및 고품질 장류의 안정적 공급 등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 갖춰진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 의원은 “전 세계적으로 K-푸드 열풍이 불면서 우리 전통 장류 역시 건강한 식재료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해외로 뻗어나가기에는 자금력과 기술적 한계를 느끼는 영세한 업체가 대부분이어서 상당부분 제약을 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우리 장류의 기술혁신과 글로벌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안정적인 지원과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법안 발의 취지를 밝혔다.

실제 장류업계는 갈수록 기술 자본 양극화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대-중소기업간 품질 격차를 줄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트렌드에 맞춰 신속하게 소비 니즈를 대응해 중소 장류업계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법률적·제도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했다.

HMR의 급성장과 서구식 식습관이 자리 잡음에 따라 전통 장류 소비는 갈수록 줄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트렌드를 면밀히 분석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해외시장을 겨냥한 프로젝트형 시장개척 사업 확대 등의 전략적 대응을 위해서라도 제도적 장치 마련은 시급하다는 것이다.

이번 법안의 핵심은 ‘5년 주기 장류산업진흥 종합계획’ 수립이다. 종합계획에는 △장류산업 육성에 관한 기본 방향 △장류산업 관련 기술 개발 및 보급 등에 관한 사항 △장류 품질표준화 및 품질향상에 관한 사항 △장류 대표상품 선정 △장류 및 장류 재료의 안정적 수급 △전문인력 육성 △소비촉진 및 유통지원 △ 해외진출 촉진 및 홍보 등이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장류 세계화를 위한 프리미엄 소스 개발은 물론 기능성 연구, 포장재, 안전성, 발효 기술 등도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며, 산업과 관련된 생산·유통·소비 등에 관한 통계조사도 실시된다.

또 장류산업 전문기관을 통해 장류 종사자들을 위한 교육 훈련 및 전문인력 양성은 물론 장류 소비 실태 파악이 가능해지고 우수 장류의 소비 촉진, 장류 포장·규격 출하, 홍보·판매 등의 촉진을 지원하는 장류유통센터도 건립된다.

아울러 장류의 품질을 향상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류 품평회가 시행되고, 매년 10월 10일을 ‘장의 날’로 지정해 국민들에게 장류의 영양학적 가치와 중요성을 전파하는 기틀이 마련된다.

특히 장류의 품질향상, 소비 촉진 및 수출경쟁력 강화 등을 위한 장류품질인증제도가 시행되고, 장류산업 특구 지정도 가능해진다.

이 의원은 “우리 전통발효식품인 장류가 세계 무대에서 차별화된 조미료로 주목을 받아 한국 전통의 맛과 향이 널리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도 이번 법안 통과 시 유통구조 개선, 대기업과의 양극화 해소, 소비트렌드 변화 대응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구책 마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