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코로나19 시대 '불티시장'된 건강기능식품①-어린이·청소년용
[기획] 코로나19 시대 '불티시장'된 건강기능식품①-어린이·청소년용
  • 권한일 기자
  • 승인 2020.06.25 0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녀 면역력·학업에 관심…올해 4000억대 고성장
2명 중 1명 건기식 섭취…부모 한 달 6만7000원 지출
5월 비타민 판매 7배 급증…프로폴리스·유산균도 껑충
알약 꺼려 과일 맛에 유산균 젤리 등 추어블 형태 다수
천연 성분·당함량 고려를…식약처 인증 마크 제품 안심
△최근 3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추이. (제공=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최근 3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 추이. (제공=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코로나19 확산 이후 면역력 등 일상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전 세대에 걸쳐 고조되며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호황을 맞고 있다. 건강기능식품협회 발표 자료에 따르면 작년 국내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3.5% 성장한 4조6000억 원이다. 2016년 집계와 비교해 20% 이상 성장했다. 글로벌 시장이 최근 7년간 연평균 6.2% 성장률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국내 건기식 시장의 성장률은 월등하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됨에 따라 시장규모가 5조 원대를 돌파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작년 4월 정부가 경제 활력대책회의를 통해 대형마트·백화점 등에서 건기식 자유판매를 허용하는 등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한 점도 시장 성장세에 촉매로 작용했다. 무엇보다 타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건기식 소비가 저조했던 10대 건기식 판매가 상승세를 띠고 있어 국내 건기식 시장의 성장세는 한동안 지속될 전망된다. 이에 본지는 코로나19 시대 가장 각광받고 있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주목해 어린이·청소년, 2030, 중장년층, 실버세대 등으로 세분화해 집중 조명할 계획이다.   

◇4000억 원 규모 어린이 건기식 시장…낮은 출산율에도 고성장

국내 어린이·청소년 건기식 시장은 4000억 원 규모다. 0.92명의 낮은 출산율이지만 아이 건강관리에 심혈을 기울이는 부모가 늘면서 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어린이 건기식은 소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어린이 비타민 등 일부 품목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배 가까이 증가했는데, 특히 면역력 증진효과가 입증된 홍삼 관련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코로나19 공포가 여전한 가운데 아이들이 등교에 나서자 부모들이 자녀의 면역력 강화를 위해 건기식 구매에 적극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주목할 점은 가정에서 자녀 건강상태와 영양밸런스에 더욱 관심을 가지면서 어린이 종합 영양제 구매도 늘고 있는 것인데, G마켓에 따르면 지난 5월 한 달간 각종 어린이 비타민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695% 급증했다. 면역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어린이용 프로폴리스 판매는 74%, 키즈 유산균 판매는 2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옥션 역시 키즈 비타민 판매는 작년 동월 대비 30% 늘었고, 키즈 프로폴리스와 키즈 유산균도 각각 126%와 7% 성장했다. 이마트의 창고형 매장 트레이더스에서도 지난 5월 어린이 건강식품은 전월대비 48.7% 신장하는 등 어린이날 수요를 감안하더라도 코로나 전후 어린이 건강식품 판매량이 큰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2명 중 1명 건기식 챙겨먹어

한국 사회 특유의 경쟁문화도 어린이·청소년 건기식 시장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키 성장, 인지능력, 집중력 향상 등 자녀에 대한 부모들의 걱정이 반영되고 있다.

실제 기존 수험생 위주로 건기식 판매가 이뤄지던 것에서 청소년 건기식 시장도 코로나19 이후 매출 상승세가 뚜렷하다.

지난 5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자녀를 둔 성인 남녀 1,947명을 대상을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들이 가장 염려하는 자녀 건강 문제는 ‘면역력 증진(27.9%)’으로 나타났다. 자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게 한다’는 응답이 39.4%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밖에 ‘식단 및 음식을 조절해준다(10.3%)’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노력한다(8,4%)’ ‘꾸준히 운동을 시킨다(7.9%)’ 등이 뒤를 이었다. 또 자녀 건강관리에 쓰는 비용은 한 달 평균 약 6만7000원으로 조사됐다.

△10대 청소년 대상 건기식 섭취 관련 설문. (제공=형지엘리트)
△10대 청소년 대상 건기식 섭취 관련 설문. (제공=형지엘리트)

이와 함께 최근 ㈜형지엘리트가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섭취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자료에 따르면 청소년 2명 중 1명은 건강기능식품을 챙겨 먹는 것으로 조사됐다.

섭취 이유로는 '부족한 영양분 섭취와 건강유지(증진)(51%)'가 가장 많았고, '부모님 권유(37%)'로 인해 먹는다와 '학업을 위한 집중력·기억력 향상(12%)'이 그 뒤를 이었다.

KGC인삼공사의 청소년용 건기식 ‘아이패스’는 개학이 순차적으로 시작된 지난 5월부터 높은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이 제품의 5월 매출은 전월대비 75% 증가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이 이어지는 가운데 등교가 이뤄지면서 자녀들의 면역력과 체력 관리에 보다 신경을 쓰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고, 이러한 부모들의 관심이 건기식 구매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섭취 용이한 다양한 제형의 제품 경쟁 치열

어린이 건기식 제품은 알약을 삼키기 어려워하고 특유의 약 향(藥香)에 거부감을 보이는 아이들을 위해 먹기 편한 츄어블 형태의 제품들이 주를 이룬다.

지쿱은 어린이들의 균형 잡힌 영양 관리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과 초유 단백질(CBP) 등을 함유한 ‘제너럴 밸런스 키즈 칼슘디 구미’와 '제너럴 밸런스 키즈 맥스 츄어블'을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은 과일 맛 구미 비타민 2종과 우유 맛 영양제로 씹어 먹는 형태다. 청포도농축액과 오렌지농축액을 첨가한 상큼한 과일 맛으로,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종근당 건강 '락토조이 구미젤리‘는 락토핏의 기술력으로 열처리 된 유산균 배양분말(사균체)을 담은 젤리로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락토올리고당을 함유했다. 구미 젤리 제형으로 복숭아 맛과 망고 맛 2가지 종류로 판매중이다.

호주 건기식 전문 브랜드 세노비스의 ‘멀티 비타민 미네랄 구미 젤리’는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비오틴과 각종 비타민·미네랄을 담았다. 어린이들을 겨냥해 코알라 모양 젤리에 사과 맛을 더했다.

△(왼쪽부터) 지쿱 ‘제너럴 밸런스 키즈 칼슘디 구미’와 ‘제너럴 밸런스 키즈 맥스 츄어블‘,종근당 '락토조이 구미젤리‘, 세노비스 ‘멀티 비타민 미네랄 구미 젤리’ (제공=각사)
△(왼쪽부터) 지쿱 ‘제너럴 밸런스 키즈 칼슘디 구미’와 ‘제너럴 밸런스 키즈 맥스 츄어블‘,종근당 '락토조이 구미젤리‘, 세노비스 ‘멀티 비타민 미네랄 구미 젤리’ (제공=각사)

청소년 건기식은 10대 및 수험생들의 체력 보강과 학습능률 향상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들이 경쟁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광동생활건강의 ‘광동 패스신공’은 면역력 강화 및 기력보충 효과가 증명된 홍삼과 비타민B6, 비타민C, 마그네슘, 아연, 판토텐산 등을 함유해 학생들의 기억력 개선과 피로회복, 면역력 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천호엔케어의 청소년 맞춤 제품 ‘홍삼 스마트 플러스’는 강원도 6년근 홍삼을 주원료로 진세노사이드 Rg1+Rb1+Rg3 10mg 등을 함유했다. 면역력 및 기억력 증진, 피로회복, 혈액 순환 개선, 항산화에 도움 줄 수 있다. 블루베리농축액을 더해 청소년들이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건기식 브랜드 스페쉬의 ‘SPASH 아테네 주니어’는 해조·유청 칼슘과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을 함유해 필수 영양소 보강 및 청소년기 뼈 건강, 피로회복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왼쪽부터) 광동생활건강 ‘패스신공’, 천호앤케어 ‘홍삼 스마트 플러스’, 스페쉬 ‘SPASH 아테네 주니어’ (제공=각사)
△(왼쪽부터) 광동생활건강 ‘패스신공’, 천호앤케어 ‘홍삼 스마트 플러스’, 스페쉬 ‘SPASH 아테네 주니어’ (제공=각사)

 

◇당 함량 · 성분 등 꼼꼼히 따져봐야

아이들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고를 때는 무엇보다 성장기 아이들이 섭취 시 보일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능을 볼 수 있도록 천연성분 등의 함유 여부를 꼼꼼히 따져 봐야한다.

△식약처 GMP 인증 도안
△식약처 GMP 인증 도안

또한 아이들의 선호도만 쫓아 제품에 인공색소와 설탕 등을 첨가하지 않았는지, 당 함량은 어느 정도 인지 등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식약처가 인증한 건강기능식품에는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도안, 우수제조기준(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인증마크가 표시돼 있어 이를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식약처 허가 제품 여부는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www.foodsafetykorea.go.kr)나 스마트폰 앱 에서 제품명이나 업체명 검색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