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단협 “안일한 환경부 ASF 적극 대처 해야”
축단협 “안일한 환경부 ASF 적극 대처 해야”
  • 강민 기자
  • 승인 2019.10.1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생멧돼지 저감대책 소극대처 경고…확산 시 환경부 책임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환경부에게 ASF 차단의 핵심인 야생멧돼지 저감대책에 적극적인 태도로 임할 것을 촉구했다.

축단협은 지난 10일 성명서를 통해 국내 멧돼지 서식밀도는 100ha당 5.2마리로 높은 편이어서 바이러스 전달 매개체 역할을 하는 농장 전파가 매우 우려된다고 밝히고 최근 비무장지대에서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ASF바이러스가 검출 되는 등 선제적이고 과감한 정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축단협은 ASF 바이러스 박멸에 가장 빠르게 성공한 체코가 야생멧돼지 개체수 조절을 위해 ASF 발병지역 주변 집중 사냥지역으로 정했고 폐사체 확인에 모든 역량을 집중한 사례와 미온적인 대처로 ASF박멸에 30년이나 걸린 스페인의 사례를 들면서 환경부가 빨리 나서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간 한돈협회나 농식품부 등은 ASF가 야생멧돼지에 의해 전염되는 사례를 들어 환경부에 개체수 조절을 지속적으로 건의 했으나 환경부는 생물다양성 등을 이유로 개체수 조절에는 소극적 태도를 보였다. 환경부는 관련 조치로 14개 북한 접경지역에 포획틀을 28개(지역별 2개씩) 놓았으며 ASF가 창궐하자 포획틀을 늘렸다. 환경부의 이런 조치를 양돈 관계자들은 "넓은 땅에 포획틀 한 두 개 놓는다고 뭐가 달라진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환경부는 ASF의 심각성에 대해 전혀 인지 못하고 조직업무에만 충실하는 모양새여서 국민을 위한 정부 조직인지 의심이 갈정도"라고 말한 바 있다.

김홍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은 "ASF가 북한에서 한국으로 확산 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과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며 "지금과 같은 안일한 태도로 인해 ASF가 더 확산 될 경우 모든 책임은 환경부에 있다는 사실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