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사태는 식약처·농식품부 이원화 체계가 빚은 참사
‘살충제 계란’ 사태는 식약처·농식품부 이원화 체계가 빚은 참사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7.08.2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안전관리시스템 일원화 등 식품안전관리 대책 원점서 재점검해야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성명서 발표

전 국민의 공분을 산 ‘살충제 계란’ 사태에 대해 소비자단체에선 식약처·농식품부 이원화로 빚어진 참사라고 주장하며, 식품 안전관리 대책을 원점부터 재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22일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태(살충제 계란)로 인해 사후관리는커녕 사전관리도 제대로 되지 못하고 있는 정부의 소홀한 관리 체계가 여실히 드러났다”면서 “피프로닐·비펜트린 등 공공연하게 사용되고 있는 살충제의 잔류기준 자체도 세워지지 않은 채 관리·감독이 이뤄졌다는 사실이 그것을 증명해주고 있다”고 밝히며, 전체 축산식품의 안전관리시스템도 의심된다고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살충제 계란 사태를 계기로, 산란계 농장을 포함한 전체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비양심적인 불법 농가에 대해 확실한 제재를 가해야 하며 대책이 탁상공론으로 그치지 않도록 철저하게 실시해 소비자의 신뢰를 다시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식품의 생산·유통·판매 관리 시스템이 농식품부와 식약처로 이원화돼 부처간 엇박자 나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하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이원화돼 있는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의 일원화를 포함한 안심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의 안정적 공급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안전한 먹을거리를 위해 전체 축산농가의 사육환경 개선부터 살충제 잔류기준 확립 등 식품에 대한 상시적인 감독 및 모니터링시스템을 확립해 줄 것을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