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수출 돕기 중화권 긴급 판촉전 큰 성과
농식품 수출 돕기 중화권 긴급 판촉전 큰 성과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04.01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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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삼·유제품 2월 감소서 3월엔 작년비 16~20% 상승
징동 산하 ‘7-fresh’에 신선우유 입점 28만 불 실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가 코로나19로 인한 농식품 수출업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중화권을 대상으로 총 60건의 긴급판촉행사를 실시한 결과 인삼과 유제품 등의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권역별 온-오프라인 긴급판촉 지원책이 효과를 본 것인데, 중화권 수출효자품목인 김치와 유제품 등 유통기한이 짧은 품목은 대형유통매장과 연계해 긴급판촉을 실시했고, 인삼제품과 유아용식품은 건강전문백화점과 영유아전문점을 대상으로 특별기획전을 추진했다.

농식품부와 aT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농식품 수출업체 지원책으로 중국 기획 판촉행사를 실시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제공=aT)
농식품부와 aT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농식품 수출업체 지원책으로 중국 기획 판촉행사를 실시해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제공=aT)

그 결과 중국발 코로나19가 확산된 지난 2월 4주차 당시 對중국 인삼 및 유제품 수출은 전년대비 각각 27.3%, 7.7%씩 감소했으나 3월 4주차에는 전년 보다 각각 20.8%, 16% 증가했다.

무엇보다 이번 긴급판촉 행사의 큰 성과 중 하나는 중국 전자상거래 점유율 2위인 징동 산하 O2O 신선식품마트인 ‘7-fresh’ 상하이 매장에 한국산 유제품인 신선우유가 신규 입점돼 한 달 만에 28만 달러 이상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는 점이다.

이에 농식품부와 aT는 이달부터 중국 내 1, 2위 온라인 채널인 허마센셩과 징동에서 한국농식품 판촉전을 대대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언택트(비대면) 라이프 스타일에 발맞춰 김치, 인삼 등 면역력 강화에 좋은 한국식품 홍보영상을 제작하고, 중국 내 온라인 생방송과 SNS 등을 통한 온라인마케팅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신현곤 aT 식품수출이사는 “코로나19로 농식품 수출여건이 좋지 않지만 전 세계 소비시장 판도를 빠르게 바꿔나가고 있는 유력 온라인채널을 겨냥한 다양한 사업들을 발굴하여 농식품 수출확대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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